나의 삶 나의 건강

사진=이미지투데이
사진=이미지투데이

4. 할 수 있는 일, 계획을 세워서 하라 
우울증과 함께 꼭 동반하는 질환은 바로 무기력증이다. 의욕이 떨어지고 어떤 일을 지속해 나갈 자신감도 없어지며 심해지면 움직이고 싶지도 않아진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현재 자신의 문제점을 파악했다면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나눠보자. 
그 후에 할 수 있는 일과 반드시 이뤄내고 싶은 일을 두세 가지정도 선정하여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노력한다.

5. '이 또한 지나가리라’ 여유 있게 생각하라
지금의 힘든 시간도 지나가면 흘러간 시간일 뿐이니 너무 조급해 하지 말자. 지금 닥친 모든 일들이 1달, 1년, 10년 후에는 모두 과거의 아주 사소한 일부분일 뿐이다. 끝없이 슬프고 힘들 것 같은 모든 일들도 지나고 보면 스쳐 지나가는 한순간에 불과함을 기억하자. 그 어떤 일도 지금 내가 걱정하고 고민하는 것처럼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힘든 시기를 넘기고 나면 그때를 회상하며 아무렇지 않게 웃으며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반드시 찾아온다.
우리가 삶에서 겪는 모든 일들은 결국은 지나감을 잊지 말자. 

6. 운동을 하라
가벼운 조깅과 같은 운동으로 신체의 활력과 에너지를 얻어 보자. 시간은 이른 아침이나 새벽 시간인 오전 4시~6시가 가장 좋다. 바이오리듬이 가장 최적화 되어 있고 긍정적인 마음을 가장 많이 갖게 되는 시간대라 사람을 가장 선하게 만드는 마법의 시간이라고도 불린다. 
자신 있으면 옷을 다 벗고 참선 하듯이 누드요가를 하는 것도 좋다. 규칙적인 운동은 기분이 좋아지는 엔도르핀을 생성해낼 뿐 아니라 몸과 마음의 건강을 가져온다.

7. 쉽게 쉽게 생각하라
우울증에는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너무 어렵고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고 쉽게 생각하는 것이다. 때로 문제의 해답은 멀리 있지 않다. 심지어 나 자신이 그 문제의 해답을 알고 있는 경우도 많다.
그럼에도 두렵거나 부정적인 마음에 갇혀 우울증의 악순환이 계속되는 것이다. 마음을 비우고 조금 더 쉽고 간단하게 생각해보자. 당신을 기쁘게 해 줄 해답은 의외로 당신 가까이에 있다.

8. 이것저것 바쁘게 생활하라
이것저것 일거리를 만들어 그 일을 정신없이 해보자. 그러다 보면 어느새 그 일에 몰두하게 되고 그 사이 우울한 기분도 잊힐 것이다. 그동안 하고 싶었던 일들에 도전해 본다거나 악기, 스포츠 등 자신이 온전히 몰입할 수 있는 일을 찾아 그 일에 몰두해보자. 스스로 집중하고 몰입할 수 있는 것이라면 그것이 비록 작은 일일지라도 우울한 기분을 벗어나는데 큰 첫걸음이 될 것이다. 

9. 우울증에 좋은 음식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누구나 자연스레 기분이 좋아진다. 평소에 특별히 먹고 싶었거나 좋아하는 음식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행동에 나서보자. ‘먹는 즐거움’으로 인해 한결 가벼워진 나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기분을 좋게 만들기로 유명한 초콜릿이나 달콤한 음식을 먹는 것도 좋다. 우울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초콜릿, 연어 살, 상추, 매콤한 음식, 우유, 녹차, 커피 등이 있다.   
                                                                                  신영수 (의료 선교사)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