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구치소 수용자 김ㅇㅇ씨가 쓴 교도소 생활 매일 5감사

 * ㅇ월ㅇ일
 1. 하루에 물 2L씩 물을 마시겠다고 다짐한 나와의 약속을 잘 지키고 있는 나에게 감사합니다.
 2. 라면을 먹고 싶은 충동을 잘 참아내고 혈당 조절을 열심히 하고 있어 감사합니다.
 3. 새로 들어온 동료에게 잠자리를 양보해 주어 감사합니다.
 4. 단체생활에서 솔선수범하여 먼저 나서서 동료들을 위하여 배려하는 내 자신이 기특해서 감사합니다.
 5. 상대의 말에 귀를 기울여 경청하는 나 자신에게 감사합니다.

 *ㅇ월ㅇ일
 1. 책을 일주일에 한권씩 읽기를 스스로 약속하고 그것을 지키고 있어 감사합니다.
 2. 청결을 지키기 위해 매일 속옷 빨래를 하고 있어 감사합니다.
 3. 탐식하지 않고 욕심을 내려놓고 있어 감사합니다.
 4. 부모님에게 꼬박꼬박 일주일에 3통 이상씩 편지로 안부를 여쭙고 있어 감사합니다.
 5. 날씨가 추워져서 더운 물이 귀한데 나보다 더운물이 더 필요한 동료를 위하여 양보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ㅇ월ㅇ일
 1. 동료들과 잘 어울려 대화도 많이 하고 함께 웃을 수 있어 감사합니다.
 2. 방 분위기를 밝게 하기 위해 재미있는 얘기를 많이 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3. 인내심을 키워가고 있어 감사합니다.
 4. 잠자리에 들기 전 꼭 가족들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기도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5. 매일매일 오늘의 감사를 열심히 쓰고 있어 감사합니다.

 *ㅇ월ㅇ일
 1. 추운 날씨 이지만 나이가 젊은 내가 스스로 원해서 설거지를 하고 있어 감사합니다.
 2. 지난날을 뒤돌아보며 반성과 후회를 하며 미래를 꿈꾸고 있어 감사합니다.
 3. 상대가 재판 연기 신청을 하였지만 미워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어 감사합니다.
 4. 출소 후 다시는 똑같은 범죄를 저지르지 않기 위하여 열심히 기도하고 있어 감사합니다.
 5. 영치금이 없는 동료에게 필요한 것을 사주며 도움을 줄 수 있어 감사합니다.

 *ㅇ월ㅇ일
 1. 가끔씩 짜증이 치밀어 오르지만 잘 참고 인내하고 있어 감사합니다.
 2. 반성문을 작성하며 진심으로 반성하고 있어 감사합니다.
 3. 거울에 비친 나를 바라보며 환하게 웃을 수 있는 여유가 있어 감사합니다.
 4. 동료에게 직설적으로 말하지 않고 기분 상하지 않게 돌려서 말하는 지혜가 있어 감사합니다.   
 5. 항상 웃음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어 감사합니다.

 *ㅇ월ㅇ일
 1. 우리들의 고충을 다 들어 주시고 해결해 주시는 동 주임님과 부장님께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2. 금일 출정 때 입으라고 사복을 깨끗하게 세탁하여 영치시켜 주신 어머니 감사합니다.
 3. 일 년간의 수용생활을 하면서 피해자에게는 진심으로 반성을 하고 또 나에게 피해를 준 피의자에게는 용서를 하였습니다. 용서를 할 줄 아는 나에게 감사합니다.
 4. 사소한 것에서 감사함을 찾는 것이 쉽지 않다. 하지만 더 많은 노력을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고 있어 감사합니다. 
 5. 매사에 감사한 마음을 지니고 있어 감사합니다.

 
 *ㅇ월ㅇ일
 1. 예전에는 문자로 복사해서 단체로 보냈던 연하장을 하나하나 글로 써서 보내게 되어 감사합니다.
 2. 감사나눔 신문을 보다가 감사함에 대하여 알게 되었다. 감사함이란 특별한 것이 아니라 사소한 것에 대하여관심을 가질 때 그것 자체가 감사함이란 것을 알게 되어 감사합니다.
 3. 오늘도 숨을 쉬고 있음에 눈으로 볼 수 있음에 입으로 말 할 수 있고 먹을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4. 추운 날씨에 수용자들이 따뜻하게 생활을 할 수 있게 해주어 감사합니다.
 5. 방 동료가 권한 커피의 향이 입과 코에 확 들어오는 순간 마치 이곳이 밖에 있는 커피숍 같은 생각이 들어서 감사합니다.

 *ㅇ월ㅇ일 
 1. 평생 살아오면서 누군가에게 도움을 준 적이 없는데 이번에 출소를 하면 부족하고 없는 자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는 다짐을 하게 되어 감사합니다.
 2. 이곳에서 벌을 받고 있음에, 그래서 많은 것을 배우고 느끼고 깨닫고 있음에 감사합니다.
 3. 이곳에서 첫눈을 보며 그동안 매 말랐던 감정에 다시 순수함을 느껴볼 수 있어 감사합니다. 
 4. 행복이란 멀리서 찾지 않고 사소한 것에서부터 생기는 것, 오늘 나에게 행복을 가져다 준 치즈라면에 감사합니다.
 5. 지금은 죄를 지어 못난 모습을 부모님께 보여 드리고 있지만 앞으로는 꼭 좋은 모습만 보여 드리겠다고 다짐을 해서 감사합니다.

 *ㅇ월ㅇ일
 1. 방 대청소를 하고 나니 너무 깨끗하고 넓어 보였다. 먼저 나서서 청소를 하지고 해준 동료에게 감사합니다.
 2. 날씨가 추우니 창문가에 과일이나 음식을 보관하면 유통기한만큼 음식을 두고 먹을 수 있어 감사합니다.
 3. 생일이라고 말하지 않았는데 방 동료 형이 생각지도 않게 선물을 주어 감사합니다.
 4. 같은 방 동료 형의 정식 재판 청구 신청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5. 주말은 운동이 없어서 하루 종일 방에 앉아 있는데 창 밖에서 햇살이 들어와 방을 따뜻하게 해 주어 감사합니다.

 *ㅇ월ㅇ일
 1. 회사 다니느라 시간이 없을 텐데 서점에 가서 직접 읽어 보았다며 도움이 될 만한 책을 보내준 여동생에게 감사합니다.
 2. 민사재판이 연기 되었다. 한달 동안 재판 준비를 더 잘 하라고 하는 뜻으로 받아들이고 이에 감사합니다.
 3. 감사나눔 신문에 감사진법이라는 책이 소개 되어 즉시감사에 대하여 알게 되어 감사합니다.
 4. 범사에 감사하라는 뜻은 항상 아무것도 아닌 것에 감사할 줄 아는 것, 오늘 하루도 아무 탈 없이 이곳에서 하루를 무사히 보낼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5. 비록 내가 없는 성탄절 이지만 가족 모두가 즐거운 성탄절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감사합니다.

 *ㅇ월ㅇ일
 1. 오늘은 같은 방 동료와 함께 스트레칭을 함께 했더니 온 몸이 개운한 느낌이다. 귀찮아하지 않고 함께 해 준 동료에게 감사합니다. 
 2. 한참동안 생각도 못하고 있었는데 우리 집 강아지가 생각이 났다. 고양이야 너 때문에 우리 집 막내 봉구를 생각할 수 있었어 고마워.
 3. 어젯밤 꿈속에서 여자 친구가 나왔다. 눈을 뜨고 나니 한동안 먹먹해 졌다. 그녀가 너무 보고 싶다. 가끔씩 꿈에서라도 나타나 주어 감사합니다.
 4. 추운 날씨 이지만 운동장에 나가서 다른 방 수용자들과는 인사를 하는 것이 쉬운데 정작 사회생활을 할 때는 왜 그렇게 힘들었는지 후회가 된다. 반성을 하며 다짐을 하게 만든 수용생활에 감사합니다.
 5. 앞으로는 사람이 살아가는 사회생활에서 최소한 지켜야 하는 규율에 대해서 철저히 지키며 남들에게도 알려주고 더 나아가 가르쳐 줄 수 있는 삶을 살아야겠다고 다짐을 해서 감사합니다.

                  
                          소  감  문
          
          <감사함을 가지다 보니 마음이 풍요로워짐을 느꼈다>
 
 처음 매일 5감사 쓴 것을 보니 처음엔 정말 어떻게 감사함을 써야 하는 줄 몰랐던 것 같다.  이곳 수용소 안에서만 생활을 하다 보니 감사함을 찾기가 힘들어 중도에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들기도 했다 
하지만 그런 슬럼프를 극복하고 나니 하루하루 일기처럼 그날 있었던 모든 일들을 회상해 보고 그 속에서 감사한 일들을 생각해 보게 되었고 글의 양도 늘어나는 걸 느끼게 되었다. 
감사나눔 노트를 통해서 일상의 소소함에 진심으로 감사함을 느끼고 나 자신에게도 감사함을 가지다 보니 마음이 풍요로워짐을 느꼈다. 감사나눔 쓰기를 알려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서울구치소 수용자 김 ㅇㅇ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