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삶 나의 건강

사진=이미지투데이
사진=이미지투데이

목이나 폐에 이상이 없음에도 목에 이물감이 있고 답답한 느낌이 들어 습관적으로 헛기침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동양의학적으로 매핵기라는 질환이 생긴 것입니다.
이 증상은 스트레스로 인해 기가 목에 맺혀서 생기는 것입니다,
매핵기의 증상을 겪는 분들은 목 쪽의 기혈 막힘을 뚫어 주기만 하면 이물감이나 불편함을 금방 해결할 수 있습니다. 
폐나 기관지에 이상이 생기면 가래도 생기고 답답함을 느끼며 제대로 호흡을 하기 어려워집니다. 막힘없이 시원한 호흡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좋은 차와 음식을 소개합니다.

●목과 폐의 가래에 좋은 소금물과 식초
소금물은 세균을 죽이고 염증 억제의 효능이 있기 때문에 폐와 기관지에 달라붙은 세균과 염증을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기관지 확장증의 경우 폐에 쌓여 있는 끈적끈적한 가래인 세균 염증을 빼내야 하므로 꼭 소금을 먹어야 합니다. 또 따뜻한 소금물을 수시로 마시면 목에 수분을 공급하여 가래를 빼내려고 헛기침을 했던 몸의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아울러 목 가래 해소에는 신맛이 강한 음식이 좋습니다. 특히 천연식초를 드실 것을 권합니다. 식초는 염증제거와 살균작용을 하기에 가래 제거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천연식초를 물에 희석시켜 마시면 아주 좋습니다.

●오래가는 기침에 좋은 레몬차
레몬은 비타민C를 다랑 함유하고 있으며 그 특유의 신맛은 갈증을 없애주고 기혈순환을 증진시키기에 기침이 오래갈 때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레몬의 산성은 가래 제거에는 도움을 주지만 과육을 그대로 먹는 것은 힘들기 때문에 레몬차를 만들어 드실 것을 권합니다. 
단,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신맛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므로 절대 빈속에 드시면 안 되고 식후 1시간 이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폐 가래의 경우는 신맛의 음식은 증상을 더 심하게 만들기에 섭취하면 안되며. 폐 기관지 가래에는 매운 맛의 음식을 드시면 좋습니다,

●감기에 좋은 생강차
생강은 폐의 세포재생을 촉진시키고 해독 효과가 뛰어나며 강한 살균작용을 합니다. 감기를 예방하거나 치유하는 데도 도움이 되는 좋은 식품이기에 따끈한 생강차를 자주 마시면 좋습니다. 

●혈액순환과 염증해소에 좋은 마늘
혈액순환에 좋은 마늘은 몸속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항산화제 역할을 해 줄 뿐더러 암 예방 효과가 뛰어나 폐암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그 밖에 항균 소독 기능이 있는 민트차, 박하차, 백리향 등은 모두 열을 내리게 하고 기관지에 좋으며 염증완화 효과도 탁월합니다.
마지막으로, 피가 섞인 가래가 나왔을 때는 좋은 차나 음식 등의 해결방법을 찾지 말고 곧 바로 가까운 병원이나 의료원에 내방 하여 전문의의 치료를 받으시길 권면합니다.
                                                                               신영수 (의료 선교사)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