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관계를 위해 노력하는 위더스요양병원

위더스요양병원은 병원내 서비스 만족도를 높여 환자와 보호자를 기쁘게 하기 위해 노력하는 병원이다.
위더스요양병원은 병원내 서비스 만족도를 높여 환자와 보호자를 기쁘게 하기 위해 노력하는 병원이다.

근자열원자래 10계명

근자열(近者說) 원자래(遠者來). “가까이 있는 사람을 기쁘게 하면 그 평판을 듣고 멀리 있는 사람이 찾아온다”는 뜻이다. 환자와 보호자를 기쁘게 하기 위해 노력하는 병원이 있다. 바로 위더스요양병원(조승권 이사장, 경기 광주 곤지암천)이다.  

지난 5월 11일, 감사나눔연구원 양병무 원장은 에빙하우스 망각곡선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행복한 인간관계 근자열(近者說) 원자래(遠者來)」 교육을 통해 행복한 인간관계를 맺는 방법과 〈근자열원자래〉 인간관계 10계명을 소개했다.

양병무 원장은 “가까이 있는 사람을 어떻게 기쁘게 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한 사람 한 사람을 소중한 마음으로 대하는 것이다.”라고 강조하며, 〈근자열원자래 인간관계 10계명〉체크 리스트로 자가진단해 볼 것을 제안했다.

〈근자열원자래〉 인간관계 10계명은 "①진심으로 칭찬하고 격려하고 있습니까? ②상대방의 관심사를 말하고 있습니까? ③상대방의 생각과 욕구에 공감하고 있습니까? ④스스로 중요한 사람임을 느끼게 하고 있습니까? ⑤비난, 비평, 불평하지 않고 있습니까? ⑥내면의 욕구를 불러 일으키게하고 있습니까? ⑦따뜻한 미소로 이름을 불러주고 있습니까? ⑧진지한 태도로 경청하고 있습니까? ⑨도전의욕을 고취시키고 있습니까? ⑩논쟁을 피하고 우호적으로말하고 있습니까?" 등 10가지 문항을 말한다.

〈근자열원자래〉 인간관계 10계명은 총 10개 항목 중 ‘상(10~7문항)’, ‘중(4~6문항)’, ‘하(1~3문항)'로 나눠 인간관계의 기준을 제시, 자가진단하도록 돕는 방법이다. 위더스요양병원의 경우 원무과(11명 참석, 응답 7명)를 설문조사와 DISC 진단을 진행했다. 

설문조사 결과, 전반적으로 인간관계를 잘 맺고 있지만, 3번과 10번 항목에서는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상대방의 생각과 욕구에 공감하지 못하다 보니 오해나 공감부족으로 인한 논쟁이 발생할 소지가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상대방에게 말을 할 때 우호적으로 말할 수 있는 방법, 대화의 기술이 필요한 것으로 진단됐다.

이같은 결과를 통해 양병무 원장은 근자열 카드를 작성, 내가 기쁘게 해야 할 사람을 적어볼 것을 제안, 〈근자열 원자래〉 인간관계 10계명의 실천을 기억하고 습관화 할 것을 강조했다.  

〈근자열 원자래〉 인간관계 10계명은 ‘1.진심으로 칭찬하고 격려하라.   2.상대방의 관심사를 말하라.   3.상대방의 생각과 욕구에 공감하라.  4.스스로 중요한 사람임을 느끼게 하라.   5.비난, 비평, 불평하지 마라.   6.내면의 욕구를 불러일으키게 하라.  7.따뜻한 미소로 이름(호칭)을 불러 줘라.   8.진지한 태도로 경청하라.  9.도전 의욕을 고취시켜라.  10.논쟁을 피하고 우호적으로 말하라.’ 등 10가지 규칙을 말한다.

 

성격행동 유형진단, DISC

DISC는 성격 유형 분석 도구 중 하나로, ‘Dominance(지배적인)’, “Influence(영향력 있는)”, “Steadiness(안정적인)”, “Conscientiousness(성실한)”의 약자이다. 이는 각각 사람들이 보이는 행동 패턴을 나타낸다. 이 분석에 따라 사람들은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이는 개인적인 성격 분석, 조직 내에서 팀 구성, 성격에 맞는 직업 선택 등에 사용될 수 있다.

첫 번째 전제조건은 사람들은 성격과 행동 유형을 각자 다른 형태로 가지고 있다. 같은 행동 유형(공통적인 분모)이라도 직면하고 살아가는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각자 다른 방식으로 사람들을 보고 있다. 

두 번째 전제조건은 같은 종족이라도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가치관이나 생활양식(환경과  겪었던 경험)에 대한 생각에 대한 차이가 있다고 본다.

세 번째 전제조건은 사람들은 서로 성격 행동 유형이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른 것이다. 각자 살아오고 직면한 환경들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다름을 이해하고 인정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총 10명이 근무하는 원무과(박용규 팀장)는 의료기관 내에서 중요한 부서 중 하나이다. 이 부서는 의료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필요한 데이터, 정보, 자료를 처리하고, 환자의 건강보험 청구 및 요양급여비용 정산, 의료기관의 회계 및 재무관리 등을 담당한다. 감사교육에 참여한 원무과 정유정 님이 부서내 자체 DISC 진단을 했다. 

원무과의 업무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환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원무과 부서는 의료기관 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원활한 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필수적인 부서 중 하나이다.

도표에서 확인되듯, 원무과 내의 모든 직원이 서로의 기질을 잘 파악하고 상호 협력이 잘 이뤄져 부서의 목표를 이뤄내는데 큰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훌륭한 소통을 위해서는 ‘솔직하게 표현하며 서두르지 않을 것(김○○), ‘걱정을 최소화하고, 일을 구체적으로 물어볼 것(유○○)’, ‘감정적으로 행동하기 전에 한번 더 생각하는 습관 기르기, 내가 하고 싶은 말을 먼저 한다거나 원하는 대로만 말하지 않기, 우선 상대의 말을 들어보고 생각한 다음 내가 하고자 하는 말을 머릿속에서 정리하고 천천히 말하는 습관 기르기, 휴대폰을 멀리하고 독서하며 자신을 돌아보기(구○)’, ‘남을 이해하고 배려해주기(정○○)’, ‘업무중심적인 면이 강해 사람과의 마음과 소통에 조금 더 관심을 갖고 관계를 이어나가기(정○○)’로 결심했다. 

이춘선 코치는 “DISC 진단은 지피지기 백전불태(知彼知己 百戰不殆,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로움이 없으며, 적을 알지 못하고 나를 알면 한 번 이기고 한 번 지며, 적을 모르고 나를 모르면 싸움마다 반드시 위태롭다.)”를 목표로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개인별 DISC 행동유형을 각 유형별로 단점을 보완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세워 이전보다 더 좋은 관계를 만들어 나가면 된다. 위더스요양병원의 ‘근자열 원자래’와 기질과 성향을 통한 행동유형을 잘 파악해 행복한 병원을 만들어갈 것"을 강조했다.

환자중심의 행복한 병원을 목표로 하는 위더스요양병원내 모든 의료진들이 ‘근자열(近者說) 원자래(遠者來) 철학을 기반으로 한 상호간의 행동유형을 잘 파악하여 환자의 기쁨과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보호자들의 기쁨과 만족도 또한 높아질 것이다.

 이춘선 기자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