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 깨알상식

● 우리 몸의 주된 연료창고는 탄수화물과 지방이다. 그런데 몸은 연료가 필요할 때 탄수화물을 먼저 태우고 지방은 저장하는 경향이 있다. 몸의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쌓인 지방이 비만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 대체로 동물성지방은 포화지방이고 식물성지방은 불포화지방이다. 하지만 예외도 많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아보카도 한 개에는 감자 칩 5봉지 분량의 포화지방이 담겨있다.
● 흔히 생각하는 것과 달리 콜레스테롤은 나쁜 물질이 아니다. 대부분 세포 안에서 유용한 일을 한다. 다만 혈액 속에 떠다니는 일부 콜레스테롤 때문에 전체가 욕을 먹는 것이다. 그 콜레스테롤은 지방과 결합하여 지방단백질을 만드는데 이것들이 혈관 벽에 달라붙어 '판'을 형성하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 우리가 먹는 가공식품 중에서 약 80%에는 설탕이 첨가되어 있다.
● 펩시콜라 500밀리리터 병에는 찻숟가락 13개 분량의 설탕이 들어있다. 세계 보건기구가 권고한 설탕의 하루 섭취량은 찻숟가락 5개 분량이다.
● 남성은 음식물이 입에서 항문까지 가는데 약55시간이 걸리며 여성은 72시간이 걸린다.
음식물을 섭취하면 위에서 약 4~6시간 머물고 소장에서 6~8시간 머문다. 그리고 대장에서 최대 3일간 머문다.
● 우리 배에서 나는 꾸르륵 소리는 위에서 나는 게 아니라 주로 대장에서 나는 소리이다.
김덕호 기자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