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삶 나의 건강

사진=이미지 투데이

 

누룽지의 여러 가지 효능
쌀이 약간 타게 되면 열분해 작용으로 탄소가 발생하는데 이것이 몸속에 있는 독소를 흡착해 배출하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또한 폭음한 다음날 누룽지를 먹으면 간 기능을 도와 알콜을 제거하는 작용까지 합니다. 즉 누룽지는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누룽지에 함유된 탄소는 혈액 속 온갖 종류의 기름기와 나쁜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고 흡착해 배출합니다. 
따라서 누룽지는 혈관과 관련된 고지혈증. 심 혈관증 등을 예방하며 칼로리는 낮고 영양소가 높아 다이어트에도 아주 유용합니다.
뿐만 아니라 암 환자에게도 영양보충 등이 용이 하기에 누룽지의 효능은 가히 광폭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누룽지를 섭취하는 다양한 방법
누룽지는 있는 그대로 아작아작 깨물어 먹으면 치아가 튼튼해지고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나이 든 어르신들은 이가 성하지 않은 분들이 많아 그대로 깨물어 드시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르신들이 누룽지를 드실 때는 부드럽고 구수하며 걸쭉한 ‘누룽지 탕’을 만들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적당량 준비하여 팔팔 끓이다가 누룽지를 넣고 다시 한 번 끓인 후 숭늉은 따라 놓고 누룽지만 5~10분 정도 뜸을 들인 후 거기에 숭늉을 부어 다시 한 번 끓이면 됩니다. 

또 다른 방법은 간단하게 ‘누룽지 커피’를 만들어 먹는 것입니다. 먼저 누룽지를 뜨거운 물에 10분간 불리면서 한편으로는 믹스 커피 한 잔을 만듭니다. 그 커피에 불려 놓은 누룽지를 티스푼으로 3스푼 넣어서 드시면 됩니다.
이렇게 섭취하면 믹스 커피에 들어 있는 카제인나트륨이라는 성분은 기름기를 제거 하고, 누룽지 속의 탄소는 몸속에 쌓인 독소를 해독시킬뿐더러 탄소화물을 소화시키는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누룽지를 푹 끓여서 만든 숭늉에다 커피를 타서 마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먹으면 숭늉의 구수함과 커피향이 어우러져 맛도 좋고, 독소 배출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카제인나트륨은 식약처가 허가한 물질이고 세계보건기구 국제식량농업기구가 1일 허용 섭취량을 따로 설정하지 않을 정도로 안전성이 확인된 물질입니다. 
이처럼 누룽지가 몸에 좋기는 하지만 많이 먹으면 혈당이 오르고 살도 찔 수 있으니 적당히 섭취하는 지혜 또한 필요합니다.
                                                                               신영수(의료 선교사)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