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 깨알상식

● 인간의 반사신경은 오후 중반에 가장 빠르게 반응하고, 혈압은 저녁에 가장 높아진다. 또한 남성은  하루 중 이른 아침에 테스토스테론(남성호르몬) 분비가 젤 많아진다.
● 우리 몸에는 수조 곱하기 수조에 해당하는 미생물이 산다. 무게로는 거의 뇌의 무게와 비슷한 1.5킬로그램에 달한다. 
● 몸속 미생물의 종류는 약 4만종인데 소화관에만 약 3만6천종이 산다. 이들은 우리를 위해 놀라울 만치 많은 일을 한다. 소화관이 흡수할 수 없는 음식물을 분해함으로써 우리가 흡수하는 열량을 약 10퍼센트 더 늘려준다. 또한 그 과정에서 비타민 B2와 B12, 엽산 같은 유익한 영양소가 만들어 진다.
● 엄마의 젖에는 아기가 소화할 수 없는 종류의 올리고당이 200종류 이상 들어있다. 그런데 왜 들어있을까? 이것들은 오로지 아기의 장 내 미생물을 위해 생산되는 것이다. 아기가 직접 소화할 수도 없는 영양분을, 소화흡수에 도움을 주는 장내 미생물을 위해 모유가 함유하고 있다는 사실은 경이롭다.
● 중추신경계는 뇌와 척수를 말하며, 여기에서 뻗어나가 몸의 다른 부위로 이어지는 신경들은 말초신경계를 이룬다. 손가락을 베어도 신경이 다시 살아나듯이 말초신경계는 손상이 되어도 치유가 되지만 뇌와 척수는 한번 손상되면 회복되지 않는다. 
김덕호 기자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