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구 회장 석세스 애티튜드를 읽고

여의도우체국앞 조형물.
여의도우체국앞 조형물.

석세스 애티튜드의 제 4 파트의 첫 부분은 말이 얼마나 중요한 것임지를 가르치고 있다. 말 한마디의 가치는 무한합니다. 말 한마디로 누군가의 인생을 바꿀 수도 있고, 누군가의 인생을 망칠 수도 있습니다. 말 한마디는 매우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말 한마디는 누군가의 감정, 생각,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말 한마디는 누군가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말 한마디 한마디에 신중해야 합니다. 우리는 말 한마디로 누군가를 다치게 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말 한마디로 누군가의 인생을 바꾸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말 한마디로 누군가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말 한마디는 매우 소중한 것입니다. 우리는 말 한마디를 잘 사용하여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직원을 움지기는 따뜻한 맗 한가지를 읽고 독후감을 네분이 보내 주셨다. 원고 도착 순서대로 아래에 게재해본다.

한수희 부장: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는 속담이 있다. 모두 이 말에 공감은 하지만 과연 그만큼 말의 힘에 대해 생각하고 말을 할 때 한번 더 생각하고, 선하고 아름다운 말을 하고 살고 있는가? 묻는 질문에 그렇다고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병구회장님의 직원을 움직이는 따뜻한 한마디의 파트를 읽고 다시 한번 말의 힘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말은 심부름꾼이 되어 시킨 일을 수행하며, 상대방과 나를 둘러싼 환경을 바꾸게 된다. 우리의 뇌는 우리가 일하는 대로 움직이며 생각한다. 칭찬하고 축복하는 말을 반복했을 때 우리는 새로운 삶의 주인이 되어, 사람들과의 관계가 달라지고, 나아가 회사가 달라지는 계기가 된다. 또한 혼자만의 세상에서 결코 창의적일 수 없으며 사람들과의 대화와 소통 속에서 멋진 아이디어와 창의적이 생각이 나올 수 있을 것이다.

이경희 실장 : 지난 4월 제가 섬기고 있는 교회에서 '4차원 영성 지도자 과정' 8주 교육 과정을 수료하면서 강조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말의 힘이었습니다. 교육 시작 전 생각하고, 꿈꾸고, 믿고 말을 하세!...노래를 부르며 긍정적인 말을 품는 훈련을 시켰습니다. '직원을 움직이는 따뜻한 한마디' 읽으며 교육 과정이 오버랩 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이 세상에서 들려오는 많은 소리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염려, 근심, 걱정의 소리는 우리를 힘들고 고통스럽게 만듭니다. 그러나 긍정적인 말은 생명과 사랑, 그리고 은혜가 있습니다. '말'에는 창조, 치유, 회복이 있습니다. 우리가 어떤 언어를 선택하는지에 따라 우리의 인생은 천자만별로 바뀌게 됩니다. 말이 가진 능력, 우리가 취해야 할 언어를 창조적인 언어를 사용하라.였습니다.

인간의 의식이나 생각은 말을 통해 밖으로 표출되기에 말은 인간 내부에 존재하는 생각, 믿음, 꿈을 외부로 이끌어 내는 수단 또는 방법이지만, 역으로 마음의 생각과 믿음과 꿈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매개체입니다. 누에가 자신의 입에서 나온 누에고치 안에서 살아가고, 자동차 핸들의 방향에 따라 종착점이 달라지듯이 사람의 말에 따라 그 모습이 달라 지듯 직원의 마음을 움직이는 따뜻한 말 한마디가 회사 프로세스의 고유한 정체성과 목적이 구성원들의 협력과 더불어 주어진 일에 대한 성취감과 행복을 가져다 준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김덕호 국장 : 우리 속담에는 선조들의 보석 같은 지혜와 가르침이 담겨있는데 그 중에는 말과 관련된 것들이 많다. '말 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 발 없는 말이 천리를 간다/ 낮 말은 새가 듣고 밤 말은 쥐가 듣는다' 등이 다 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런 속담들 중에서 말이 가진 힘과 영향력에 특히 주목하게 하는 것이 있다. '말이 씨가 된다'는 속담이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소통과 협업은 생존과 성취의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다. 그리고 그것은 모두 말을 통해 이루어진다. 배려나 용서, 인내, 열정 등 우리가 흔히 미덕이라 일컫는 많은 것들도 대부분 말로써 이루어지며 조직을 굴러가게 하는 동력 또한 말에서 비롯된다.

구성원들간에 거친 말이나 냉랭한 대화만 난무하는 조직에선 원활한 소통과 창의력이 발휘될 수 없다. 조직의 성장 발전은 서로를 배려하고 용기를 북돋는 말이 씨가 될 때에만 얻어지는 열매이기 때문이다.

말은 씨가 되고, 그 힘은 엄청난 것임을 유념하며 항상 긍정적인 언어사용에 노력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감사표현은 긍정언어의 최고봉임도 잊지 말자.

이춘선 국장: 기업경영에서 말은 아주 강한 영향력을 미친다. 한마디의 말이 상대방과 나를 둘러싼 환경을 바꾸는 것이다. 또한 말은 공동체를 하나로 연결시키고 남을 기쁘게 하는 능력도 있다. 좋은 말은 행복한 관계와 삶을 만들어내고 그렇지 않은 말은 질투와 싸움을 부른다. 더불어 선한 말은 치유의 능력까지 있다.

말은 우리의 뇌를 지배하고, 긍정적인 말은 자신을 만들어 나가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 따라서 우리는 늘 소망의 말, 환경을 바꾸는 말, 믿음의 말을 해야 하며, 감사하고 칭찬하고 축복하는 말을 꾸준하게 반복해야 한다.

말은 개인의 삶에서 성과를 창출하고 성공적인 삶을 만들어가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 작고 사소해 보이는 말이야말로 창의성의 가장 기초적인 단위가 되고 성과를 위한 마지막 문턱을 넘게 하는 힘이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