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삶 나의 건강

사진=이미지투데이
사진=이미지투데이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은 시험에서 틀린 문제들은 노트에 따로 기록하여 다시 풀어보며 옳은 답을 확인합니다. 이후에 그와 유사한 문제들이 출제 되었을 때 다시는 오답을 내지 않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건강에 대해서도 <오답노트>가 필요합니다. 잘못된 인식이나 틀린 방법으로 건강을 지키려는 분들이 의외로 많기 때문입니다. 이에 <몸을 늙게 만드는 잘못된 습관> 12가지를 취합해 소개합니다.

1. 우유와 달걀에 대한 오해
우유는 성장기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식품이니 당연히 칼로리가 높을 거라고 생각하며 섭취를 꺼려하는 분들이 많아요. 하지만 우유의 칼로리는 생각보다 높지 않으며, 그래도 ‘고 칼로리’일까 의심스럽다면 저지방 우유를 마시면 됩니다. 
또한 달걀의 노른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인다는 오해를 받고 있지만 오히려 식욕을 줄여 비만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요. 이제부터는 노화 예방과 건강 관리를 위해 우유와 달걀을 꼬박 꼬박 챙겨 드세요.

2. 기억에 대한 강박관념
강박관념은 사람을 지치고 힘들게 만들죠. 기억에 대한 부분은 특히 더한데요. 나이가 들면서 점차 나빠지는 기억력 때문에 건망증에서 치매로 이어질까 봐 전전긍긍하는 사람이 많아요. 하지만 모든 것을 기억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생기는 순간 뇌의 노화를 더욱 빨리 부추기는 꼴이 된답니다. 뇌는 우리가 보는 것을 대부분 걸러내요. 모든 것을 기억한다면 정보에 치여 제대로 살 수 없다는 걸 잊지 마세요.

3. 살코기, 닭 가슴살, 생선 대신 간식만 먹는 습관
나잇살을 생각하면 빵과 떡은 포기하는 게 좋아요. 입이 심심한 것을 참기 힘들다면 대신 살코기와 닭 가슴살, 생선 등을 드세요. 쇠고기 살코기에는 지방 연소에 도움을 주는 복합 리놀렌산과 철분이 많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닭고기 역시 칼로리가 적고 단백질과 아연, 비타민 B가 풍부해 지방 연소에 효과적이랍니다. 
생선류도 저지방 식품이면서 양질의 단백질과 미네랄이 풍부해 피부에 탄력을 주죠.

4. 고루한 생각과 소극적인 행동
나잇살을 만드는 것은 세월이 아니고, 그 세월로 인해 점차 고루해지는 생각과 마인드입니다. 젊은 세대보다 ‘어른’이라는 생각에 점잖게만 행동하려 하고 아랫사람이 먼저 행동하기 전에는 절대 먼저 나서지 않는 것이 나잇살의 주범이랍니다. 
보다 젊게 살고 싶다면 영원히 청년일 것처럼 행동하세요. 10대, 20대처럼 움직여야 젊어질 수 있답니다.

5. 영양제에 대한 지나친 의존  
나이가 들면 모자란 영양분과 비타민을 채우기 위해 각종 영양제를 챙겨 먹게 되는데요. 영양제를 먹는 것도 좋지만 ‘안티에이징의 묘약’이라고 불리는 우엉을 먹어보세요. 
우엉은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몸 안에 남아도는 수분을 계속 흡착해 부종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도 풍부해 장 활동을 도와 변비가 개선되고 얼굴의 부기가 빠지며 V라인을 되찾을 수 있죠.

신영수 (의료 선교사)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