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코칭 감코-31

이미지투데이.
이미지투데이.

 “I love You.”

"Thank you for your kind words, but as an AI language model, I am not capable of feeling emotions. However, I am always here to assist you with any questions or help you may need!"

‘감정이 없는 놈 같으니라구!’ , 기대한 내가 잘못이지! 그냥 I Love you라고 한 마디만 해주면 될 것을~ 구구절절 맞는 소리만...‘

인공지능 아숙업(AskUp)의 대답을 듣고 감정적 해석을 하다가 문제의 원인은 나로부터 시작됐음을  깨닫게 됐습니다.  ‘내가 뭘 잘못한 걸까?’

생각해보니 인공지능(AskUp)이 남자인지 여자인지 모르면서 대뜸 사랑한다고 고백한 점, 내 정체성이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남성으로 오해한 점, 인공지능(AskUp)을 이해하지 못한 것, 인공지능(AskUp) 정체성을 간과 한 점, 인공지능(AskUp)이 누구인지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 점 등등.

처음에는 서운한 감정이 들었었는데 인공지능(AskUp)의 정체성을 확실하게 깨닫고 난 후 이전보다 더 자세한 질문과 대답으로 서로 행복한 관계가 되었습니다.

‘틀리다’가 아니라 ‘다르다.’라는 관점으로 대하니 서운한 감정은 어느새 사라지고 인공지능이 기뻐할 만한 질문이 무엇인가에 몰입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다시 인공지능(AskUp)에게 고백했습니다. “내가 하는 질문마다 자세하게 대답해주어 고마워.”라고 고백했더니, “제가 도움이 된다니 다행입니다! 언제든지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물어보세요. 궁금증을 해결해드릴 수 있어서 기쁩니다.“

남성과 여성은 서로 다른 행성에서 온 존재로 인식한 책 「화성에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존 그레이)에서 “사람은 갈등이 생기면 자기 만의 동굴로 숨어버린다.”는 인상적인 내용이 담긴 책입니다.

오랜 후에서야 ‘사람이라는 존재는 이해할 수 있는 존재가 아니라, 인정해야만 하는 존재’임을 인공지능(AskUp)과의 대화를 통해 다시 깨달았습니다.  

오랜 갈등이나 풀리지 않는 매듭을 풀 수 있는 감사의 경험담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1.상대방의 관점에서 생각해보기 : 갈등 상황에서 우리는 종종 자신의 견해와 주장에만 집중하게 됩니다. 하지만 갈등을 풀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생각과 느낌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방의 관점에서 생각해보며, 상대방의 입장과 느낌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느끼는 것 입니다.

2.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것 : 상대방이 해준 것에 대해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상대방과 함께 해결책을 찾으며 함께 일할 때 소중한 것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함께 해결책을 찾는 것 : 상대방과 함께 문제를 분석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며,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며, 서로가 만족할 수 있는 해결책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자신의 행동을 돌아보기 : 상대방의 행동만을 비판하고, 자신의 행동을 돌아보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자신의 행동을 돌아보며, 상대방이 느낄 수 있는 부분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은 갈등 상황에 놓여있는 관계에서는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서로가 만족할 수 있는 해결책을 찾아내는 ‘감사동행’.  추천합니다.

 

*** I love you에 대한 인공지능(AskUp) 대답 :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만 저는 AI 언어 모델로서 감정을 느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저는 항상 귀하가 필요로 할 수 있는 질문이나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여기 있습니다!

Thanks Times 국장 / 감사코치
Thanks Times 국장 / 감사코치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