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삶 나의 건강

사진=이미지투데이
사진=이미지투데이

옛날에 대감 집에서 일하던 여종이 있었는데 일을 아무리 잘해도 못된 대감 주인은 괴롭힘과 구타로 여종을 괴롭혔다. 이에 견딜 수 없었던 여종은 야밤에 산으로 도망쳐서 유숙 하던 중 너무 배가 고파 주변의 잎이 넓은 식물을 채취해 끼니로 이어 갔는데 시간이 흐를수록 대감 집에서 일할 때 보다 더 팔팔해졌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 식물이 바로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둥글레입니다. 어린 잎과 싹, 꽃은 데쳐서 나물로 무쳐먹기도 하고 뿌리는 말려서 차를 만듭니다.
둥글레 차는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며 최근에는 비만 예방, 노화 방지, 면역력 강화 등의 이유로 더욱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1. 둥글레 차의 효능
1) 체지방 감소
차에 함유된 카테킨은 지방을 분해하고 에너지로 전환시켜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2) 소화 개선
둥글레 차에 함유된 카테킨과 테오브로민은 소화 효과를 강화해주고 소화기능을 촉진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두뇌 기능 개선
차에 함유된 티안신은 뇌 기능을 개선하고, 두뇌 피로를 줄여주는 데 좋습니다.
4) 혈압 조절
차에 함유된 카테킨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며, 일상적으로 섭취함으로써 고혈압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5) 당뇨 예방
카테킨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6) 피부 개선
둥글레 차에 함유된 폴리페놀과 비타민 C는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해주고,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7) 소화불량 개선
차에 함유된 카테킨과 테오브로민은 소화를 촉진시키고, 소화불량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8) 스트레스 감소
둥글레 차에 함유된 아미노산은 뇌에서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시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2. 둥굴레 차의 부작용 5가지
1) 카페인 과다 섭취
둥글레 차에는 다량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기에 과도한 섭취는 삼가는 게 좋습니다. 카페인 과다 섭취는 불면증, 소화불량, 두통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체내 불균형 유발
둥글레 차는 염기성 식품으로 분류되는데, 과도한 섭취는 혈액의 ph값을 높여 체내의 산성-염기성 균형을 깨뜨릴 수 있습니다. 
3) 알러지 유발
차에 함유된 페놀류와 플라보노이드 등의 화합물은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위장 장애
과도한 섭취 시 소화 불량, 복통, 구역질 등의 위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타액 분비 감소
카페인과 함께 타닌을 함유하고 있기에 과도한 섭취는 타액 분비를 감소시켜 구강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둥글레 차는 따뜻한 것도 좋고 시원하게 마셔도 좋지만 위에서 나열한 몇 가지 부작용을 고려할 때 하루 3컵 이상은 음용을 삼가는 지혜도 필요합니다.

 신영수 (의료 선교사)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