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 깨알상식

사진=이미지투데이
사진=이미지투데이

● 알츠하이머는 치매의 대표선수다. 전체 치매 중에서 60~70퍼센트를 차지하는 것이 알츠하이머다.
● 알츠하이머병은 뇌에 베타아밀로이드라는 단백질 조각이 쌓이면서 시작된다. 이 단백질이 어떤 일을 하는지는 지금도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기억의 형성에 관여하는 듯하다. 정상이라면 아밀로이드는 자기 일을 한 뒤에 씻겨나간다. 그러나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뇌에서는 완전히 씻겨나가지 않고 쌓여서 군데군데 ‘판‘이라는 덩어리를 형성함으로써 뇌 기능에 장애를 일으킨다.
● 통계에 의하면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알츠하이머병에 걸릴 가능성은 더 낮아진다. 하루를 그냥 멍하게 보내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를 탐구하면서 적극적으로 머리를 쓴다면 알츠하이머병이 억제되는 것은 거의 확실하다. 
● 건강한 생활습관은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을 약 60퍼센트 줄여준다. 건강한 식단을 꾸리고, 적당한 운동을 하고, 체중을 적절히 유지하고, 금연을 하고 과음하지 않는 사람은 모든 유형의 치매에 걸릴 확률이 상당히 낮다.  
● 알츠하이머병보다 치료하기 어려운 병은 거의 찾아보기 어렵다. 이 병은 고령자의 사망원인 중에서 심장병과 암 다음으로 세 번째인데, 효과적인 치료법은 아예 없다. 
알츠하이머병 약물들은 임상시험에서 99.6퍼센트가 실패하며, 이는 제약학의 모든 분야를 통틀어 가장 높은 비율에 속한다.


김덕호 기자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