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삶 나의 건강

사진=이미지투데이
사진=이미지투데이

줄기와 잎에서 물고기 비린내가 난다고 하여 ‘어성초’라 불리는 식물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악모발, 즙채, 중약, 십약 등의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어성초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소개합니다.

1) 탈모 개선
어성초는 탈모 개선 효과가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성초에는 쿠에르치트린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두피까지 혈액 공급이 원활하게 함으로써 탈모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2) 혈액 순환
어성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미네랄 성분은 혈관 속에 축적되어 있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며,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기능으로 인해 동맥경화나 고혈압과 같은 혈관과 연관된 질환들의 예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혈압 조절
어성초는 혈압조절에 큰 도움이 됩니다. 어성초에 다량 함유된 칼륨 성분은 우리 몸에 있는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여 혈압을 조절해 주며,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액을 정화시켜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변비 예방
어성초는 변비 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변비로 인해 변이 딱딱해져 대장에 오래 머물면 피부 트러블은 물론 대장염, 대장암 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 증세를 개선시켜 주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 몸의 소화 기관인 대장의 모세혈관을 건강하게 만들고, 장에 존재하는 세균을 줄여 소화 기능을 증진시킵니다.

5) 염증 완화
어성초의 퀘르시트린이라는 성분은 우리 몸의 각종 염증이나 노폐물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어성초는 몸에 쌓여있는 여러 유해물질과 중금속을 배출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항염 효과로 인해 비염, 기관지염, 통풍 등의 각종 염증성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좋은 역할을 합니다.

6) 기관지 질환 예방
어성초를 꾸준히 섭취하면 후비루나 축농증 같은 기관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감기, 천식, 만성 폐질환 등 기관지 속 염증을 개선하며, 가래를 배출시켜 주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7) 피부 건강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어성초는 염증 제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염, 아토피 같은 피부 질환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어성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쿠에르치트린 이라는 성분은 항균 및 소염 작용이 탁월하기 때문에 피부의 잡티나 여드름 같은 각종 피부 트러블을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8) 항암 작용
어성초는 항산화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 백혈구의 식균 작용을 활성화하여 암세포를 억제하는 항암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어성초는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각종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항균 기능과 함께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9) 이뇨 작용
소변을 보기가 힘들거나 소변을 보더라도 잔뇨감이나 통증 등의 문제가 있을 때 어성초를 섭취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어성초를 꾸준히 복용하면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체내에 쌓인 노폐물 배출과 함께 방광염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신영수 (의료 선교사)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