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삶 나의 건강

고대로부터 꿀은 약용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꿀의 강력한 항산화 성분은 암과 심장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며 항균 성분은 감염을 예방하고 우리를 건강하게 지켜줍니다.
아울러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여 윤기 있는 피부와 건강한 안색을 선사합니다. 

또한 우유는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가 모두 들어있는 ‘완전식품’입니다. 우유에는 근육 단백질의 분해를 막는 ‘카세인 단백질’과 근육 단백질의 합성을 촉진하는 ‘유청(乳淸) 단백질’이 다량 함유돼 있습니다. 
우유 속 단백질의 80%를 차지하는 카세인 단백질은 면역 조절. 혈압 상승 억제. 항균. 항산화, 진정 작용 등을 합니다. 또한 최근 주목받는 유청 단백질은 소화기관 감염 및 장 점막의 염증 개선, 영유아 알레르기 개선, 노년층 건강 증진 같은 효능이 있습니다. 

우리 몸 건강에 좋은 꿀과 우유는 각각 먹어도 좋지만 둘이 만나면 시너지 효과도 아주 큽니다. 우유에 꿀을 타서 마심으로써 얻을 수 있는 좋은 효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면역력과 신진대사 증가
꿀을 탄 우유를 매일 마시면 나이를 불문하고 인체의 저항력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꿀에 든 효소가 우유의 동물성 단백질을 체내에서 활용 가능한 단백질인 기본 아미노산으로 분해하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2)피부 보호
정화 및 항균 성분을 포함한 우유와 꿀은 환상의 조합을 자랑합니다. 실제로 꿀과 우유 성분의 미용 제품도 많은데, 꿀과 우유를 혼합하면 피부는 속부터 건강해지고 윤기가 돕니다. 

3)소화 촉진
꿀에 함유된 프리바이오틱스 성분은 유익한 박테리아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해 장과 소화 기관에 큰 도움이 된다. 또한 프리바이오틱스는 우유에 많은 비피두스균을 자극하는 효과도 있다. 
그 결과 변비와 복부 팽만 증상을 완화하고 해로운 박테리아의 성장을 막아줍니다.

4)뼈 건강
풍부한 칼슘의 공급원인 우유에 꿀을 넣어서 마시면 뼈 건강에 필요한 칼슘을 더 빠르게 전신에 전달하고 영양소의 체내 흡수를 촉진합니다. 그를 통해 골다공증이나 관절염 같은 질병을 효과적으로 예방해준다.

5) 불면증 치료
자기 전, 꿀을 탄 우유를 따뜻하게 마시면 불면증 증상을 완화하여 잠을 푹 잘 수 있게 도와줍니다. 달콤한 꿀은 체내 인슐린 생성을 조절하고 뇌가 더 많은 트립토판을 방출하도록 하며  
트립토판은 세로토닌으로 전환돼서 숙면을 돕습니다. 또한 잠자리에 들기 전 우유를 따뜻하게 마시면 위가 더 편안해집니다.

6)노화 방지
꿀을 탄 우유의 항산화제는 인체에 다양한 악영향을 끼치는 활성 산소를 공격하여 몸을 더 젊게 만듭니다. 활성 산소는 주름과 검버섯을 발생하게 하고 인체의 전반적인 기능에 해를 끼치는 요소입니다. 가능한 오래도록 젊어 보이고 싶다면, 꿀을 탄 우유를 자주 마시는 게 좋습니다.

7)항균성 증진
꿀을 탄 우유를 마시면 일부 박테리아로부터 몸을 지키는데 매우 유익한 효과를 줍니다.
또한 변비나 가스 발생을 비롯한 다양한 소화기관의 문제가 감소하며 감기나 기침이 있는 경우 호흡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신영수 (의료 선교사)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