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교도소 수용자 김ㅇㅇ씨가 쓴 100감사

제2회 전국 교정시설 감사나눔 공모전 수상작      

1. 내 며느리가 되어줘서 고맙고 감사합니다. 요즘 아들 결혼시키기가 어렵다고들 합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늙어가는 아들이 많아진다고 해서 걱정이 은근히 되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부터 열까지 내 마음에 쏙 드는 며느리가 생긴 겁니다. 
감사하고 또 감사합니다.
마음에 드는 며느리가 마음 편히 지내도록 좋은 시어머니가 되겠습니다. 

2. 이해심 많은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시어머니가 여기 있다는 걸 알면서도 며느리가 된 거겠지요. 그래서 더 감사합니다. 나도 이해심 많은 시어머니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렇게 잘 길러주신 사돈에게도 100감사를 쓰겠습니다.
이해심 많은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3. 배려심도 많은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나로 인해 혼자 계시는 시아버지에게 많은 배려를 한다니 너무도 며느리에게 고맙습니다. 감사하지요. 매번 남편도 고맙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중  략>
11. 결혼식은 시어머님 출소 후 하겠다며 웨딩 촬영으로 결혼식을 대신한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내가 제일 미안한 일입니다. 순전히 나로 인해 결혼식을 미루게 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걸 양해해 준 사돈에게도 감사드립니다. 
제가 나가서 가족끼리 조촐하게 결혼식을 하게 해주려고 합니다. 
엄마 없이 결혼식을 안 하겠다는 아들 마음을 헤아려준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12. 날씬한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뚱뚱하면 병이 많지요. 나도 뚱뚱하지 않습니다. 
키가 170cm에 몸매가 뚱뚱하다면 거구로 보일 테니까요. 감사하게도 날씬했기에 기분 좋았습니다. 아기를 연년생으로 둘이나 낳았는데도 날씬합니다. 
자기 몸 관리를 잘해야 다른 것도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몸매를 날씬하게 유지하는 며느리 감사합니다.

13. 긴 머리가 어울리는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긴 생머리가 너무도 잘 어울립니다. 두 아이의 엄마인데도 사진 보면 대학생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중  략>
21. 끝없는 장점을 가진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손도 예쁘고 다리도 예쁘고 이마도  예쁘더라고요. 단점을 찾을 수 없으니 감사합니다. 칭찬하는 내 마음에게도 감사하게 됩니다.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22. 아들 병원 개원에 힘써주고 애쓴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도울 수 있는 건 다 도왔다고 들었습니다. 결혼 전 모아둔 돈까지 온 힘을 다해 도왔다고 합니다.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23. 아들과 며느리는 8살 차이입니다. 40세에 결혼한 아들에게 32세 며느리 감사합니다. 아이를 낳으려면 젊은 며느리가 들어와야 하는데 하며 속으로만 걱정했습니다.    연상이라면 출산이 힘들 텐데 하면서요. 그런데 이리 고은 8살 어린 며느리가 내 며느리니 감사합니다.

    <중  략>
31. 영국에서 유학하고 영국 회사에 다니다 한국 지사로 와 근무한 엘리트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영국에서 8년을 살다 한국 지사로 왔다는 며느리가 유학파 며느리니  엘리트지요 감사할 뿐입니다.

32. 형제 우애를 돈독하게 해 준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며느리가 온 후 형제 우애가 더 돈독해 졌습니다. 안 좋아지는 경우를 봤기에 걱정했는데 돈독해진 형제 우애를 보니  감사했습니다. 감사합니다.

33. 연년생으로 둘을 낳았어도 건강한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쌍둥이보다 힘든 게     연년생이라네요. 그런데도 힘들단 내색 없이 육아 잘하는 건강한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힘들 테지요. 그래도 아프지 않으니 감사할 뿐입니다. 감사합니다.

     <중  략>
41. 손자 아기 둘이 책을 좋아합니다.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아기들은 엄마 하기    나름이라는 걸 알기에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비결은 책과 함께라는 걸 너무도 많이 보고 들었기에 책을 좋아하게 된 손주들을 보면서 며느리 덕이라는 걸 알게 됐지요. 감사합니다. 

42. 검소한 차림의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사진을 보면서 며느리 모습에 감사합니다. 항상 차림새가 검소합니다. 자랑거리가 많은 며느리입니다. 감사합니다.

43. 스킨과 로션을  시아버지께 사드리는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없으면 안 발라도  그만이라고 하던 남편은 며느리가 사준 스킨, 로션 바른다고 자랑을 합니다. 
하나하나 신경 써주는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중  략>
51. 시아버지께 음식을 자주 해다 드리는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친정이 한정식 집을 크게  하니 사돈이 음식을 해주기도 합니다. 며느리는 따로 시아버지 좋아하시는 음식을 해줍니다. 시아버지 식사를 챙기는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52. 윗동서가 나이가 적어도 형님이라 부르며, 아랫동서 역할을 잘하는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형제우애는 동서 우애가 좋아야만 좋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형제 우애가  좋은 건 며느리 덕분인 거라 생각합니다.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53. 아들 개인회생을 5년 동안 보면서 한 번도 내색 안 한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2023년  5월이면 아들의 개인 회생이 끝납니다. 긴 5년이었을 겁니다. 아들 며느리에게 미안할 뿐입니다. 
아들 말로는 개인회생 얘기를 꺼낸 적도 없다고 합니다. 정말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중  략>
61. 시아버지에게 안부 전화를 자주 하는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혼자 계시는 시아버지에게 안부 전화는 보약입니다. 그걸 아는 며느리는 자주 안부 전화를 합니다. 
고맙습니다. 그런 며느리의 마음 시아버지를 챙기는 며느리가 예쁩니다.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62. 집 안을 깔끔하게 정리하는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내가 여기 들어오기 전에 갑자기 며느리 집을 가게 됐는데, 너무 깨끗하고 깔끔했습니다. 일하느라 바쁜데도 깔끔하게  살림하는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63. 잘 살아줘서 감사합니다. 며느리 덕분입니다. 싸우지 않고 잘 살아주는 게 최고의 효도입니다. 이해하고 배려하면 누구나 잘 살 수 있지만 쉬운 일이 아니죠. 
지혜롭고 현명한 며느리 덕분입니다.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100. 역지사지하며 지내는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내가 아들 편지에다 씁니다. 항상 역지사지하며 살라고요. 그러면 다 이해된다고 했죠. 
그걸 며느리에게도 아들이 얘기했다고 합니다. 그 얘기를 들은 후 만사 역지사지 하며  지낸다고 합니다.
음식점에서 일하는 아주머니들과 마찰이 없어졌다 하네요. 입장 바꿔 생각해 보면    고개가 끄덕여지니까요. 그래서 며느리가 좋습니다. 
며느리에게 감사합니다.

 

                         소   감   문    

 감사를 주는 사람으로 거듭나겠습니다 
 
2023년 2월 한 달은 평생 잊지 못할 기간이었습니다. 왜 그리 공장 일은 많았는지 나를 시험에 들게 하는 것 같았습니다. 
사동배식까지 도무지 시간이 나질 않을까 봐 걱정하며 시작했습니다. 매일 5감사를 쓰면서 다짐을 했습니다. 해내겠다고요. 시간이 없다는 건 핑계라고 생각했습니다. 
제 생각이 맞았습니다. 쓰겠다는 마음만 있다면 얼마든지 쓸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나에게 감사함을 주신 분들께 더 이상 실망시켜드리지 않도록 바르게 살겠습니다. 
저도 타인에게 감사를 주는 사람이 되겠다고 다짐해 봅니다. 
제 주변에 흩어져 있던 감사 조각을 감사 쓰기에 담아보니 감사가 너무도 많았습니다.
이렇게 내게 감사한 분이 감사한 일이 많은 줄도 모르고 살았던 것입니다. 
주름졌던 지난 내 인생이 감사로 다림질 되어 펴진 것입니다. 이제 감사를 주는 사람으로 거듭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청주 여자 교도소 수용자 김 ㅇㅇ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