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이모저모

발에는 26개의 뼈, 32개의 근육과 힘줄, 107개의 인대가 얽혀 있다. 걸을 때마다 체중의 1.5배에 해당하는 하중이 발에 가해지고, 하루에 5000~8000번의 걸음을 내딛는다. 심장과 가장 멀리 떨어져 있으면서, 심장에서 받은 혈액을 다시 올려 보내는 ‘제2의 심장’ 역할을 한다.

발은 신체의 2%만을 차지하면서 나머지 98%를 지탱하는 ‘몸의 뿌리’이기도 하다. 
발이 변형되거나 통증이 생기면, 서 있는 것부터 시작해 대부분의 일상생활이 힘들어진다.  발질환은 선천적인 요인의 영향도 받지만, 잘못된 생활습관 탓에 생기는 게 대부분이다. 대표적인 발질환은 세 가지다. 

무지외반증이란 엄지발가락이 검지 쪽으로 휘어지는 것을 말한다. 무지외반증이 여성에게 잘 나타나는 것은 굽이 높으면서 신발 앞이 뾰족한 하이힐을 많이 신기 때문이다. 무지외반증이 심하면 걸을 때 통증이 느껴진다. 

발바닥을 둘러싼 근육에 염증이 생기는 족저근막염은 전체 인구의 1% 정도가 앓는다. 성인의 발뒤꿈치 통증은 대부분 족저근막염 탓에 생긴다. 여성호르몬이 급격히 떨어지는 폐경기 여성, 평발인 사람, 운동으로 인해 종아리근육이 지나치게 발달한 사람이 특히 조심해야 한다.

발목관절을 지탱해주는 인대가 손상을 입는 발목염좌도 흔하다. 평소 운동하기 전에, 발목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야 발목염좌를 예방할 수 있다.

<헬스조선에서 발췌>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