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인칼럼

이미지투데이.
이미지투데이.

마음챙김은 지나간 과거의 일과 오지 않은 미래의 일을 생각하며 복잡해진 마음을 오로지 현재의 자신에 집중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일을 생각하며 화를 내거나 미래의 일을 생각하며 걱정, 근심하거나 두려움을 느끼는 것을 현재에 집중하도록 하여 마음의 평화를 얻는 것입니다.

그런데 잠시 마음 챙김을 하면 잡념이 스멀스멀 들어와서 마음 챙김을 계속하기 어려워집니다. 이러한 때에 오로지 생각을 호흡에 집중하며 들숨과 날숨에 집중하거나 어떤 특정한 생각에 집중하는 것이 마음 챙김이라 하겠습니다..

그런데 감사 마음챙김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감사했던 일에 마음을 집중하며 마음을 감사하는 긍정 모드로 바꾸어 마음의 평화를 얻는 것입니다. 감사 마음챙김은 영어로 표현하면 Gratitude Mindfulness라고 하겠습니다.

첫째, 감사 마음챙김은 우리 뇌의 가장 깊숙한 곳에 있어 뇌과학자들에게 지금까지는 접근이 어려웠던 뇌섬엽(Insula)을 두꺼워지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결과 우리 뇌의 전체적인 기능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둘째, 감사 마음챙김의 효과는 혈압이 낮아지는 것입니다. 실험을 해 보면 보통 때의 혈밥보다 높은 혈압은 15, 낮은 혈압은 크게 변동이 없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높은 혈압이 135인 사람의 경우 조금 고혈압이라고 할 수 있는데 감사 마음 챙김을 하면 높은 혈압이 120이 되어 정상 혈압이 되 수 있습니다. 하루에 10분씩 아침, 점심, 오후, 저녁 취침 전 4회에 걸쳐 감사 마음챙김을 하면 혈압을 다스리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매일 감사일기를 손으로 쓰면서 하면 더욱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에 스트레스 감소와 불안을 해소하고 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감사 마음챙김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얀트라 명상처럼 이미지를 떠올리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감사하게 생각하는 일을 떠올리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6.25 동란 때 23세의 어머니가 다섯살, 세살, 한살의 세아이를 데리고 청상 과부가 되었는데 삯바느질로 애들 셋을 다 대학 교육을 시키고 건강한 사회인으로 활동하게 하고 이제는 고인이 된 어머니가 있는 경우 그 어머니의 얼굴을 떠올리면 가슴이 먹먹 해지며 감사한 마음으로 눈시울이 뜨거워집니다. 이와 같은 감사의 이미지를 떠올리는 것이 감사 마음챙김의 핵심입니다.

아니면 대학을 졸업하면서 해외 유학을 가고 싶었는데 가정 형편상 회사에 취직하여 집안 살림살이를 책임져야 할 형편이어서 유학을 포기했습니다 그러나 기회가 되면 해외에서 공부를 할 꿈을 늘 품고 있었는데 취업하고 15년이 지나서 회사에서 해외 유학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그때의 최고 의사 결정권자였던 회장님의 얼굴을 떠올리며 감사 마음챙김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이든지 자신에게 그때의 일을 생각하면 온 몸과 마음이 감사함으로 충만해지는 사건의 이미지를 떠올리면 됩니다.

그리고 호흡 명상과 같이 감사 마음챙김도 들숨은 하나, 둘 깊이 들이 마시고 날숨은 하나, 둘, 셋, 넷 하며 들숨의 두배의 길이로 천천히 내보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렇게 길게 날숨을 내보내면 교감신경이 안정되면서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감사 마음챙김을 할 때 때로 부정적인 생각이나 감정이 들더라도 그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감사 이미지 떠올리기를 계속하며 호흡에 집중하면 익숙해집니다. 자세는 의자에 편안한 자세로 자세를 바로 세워 머리에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게 해야 합니다.

중요한 회의나 협상에 앞서 감사 마음챙김을 10분정도 실시하고 회의나 협상에 임하면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제갈정웅 편집인.
제갈정웅 편집인.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