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도소 100감사

■ 제3회 전국 교정시설 감사나눔 공모전 우수작
    군산교도소 수용자 신ㅇㅇ씨가 쓴 인성교육에 대한 100감사
 

이미지투데이.
이미지투데이.

"사람답게 살아가는 데 가장 필요한 인성 교육을 받게 되어 감사합니다"
 
 1. 입소식 때 애국가를 부르며 뭉클한 감정을 받게 되어서 감사합니다.
 2. 최윤아 강사님의 슬기로운 인간관계에 대한 주옥같은 강의에 감사합니다.
 3. 교육생들과 서먹서먹한 분위기를 없애주기 위해 언행 불일치 게임을 통해 서로 친근하게 만들어준 강사님께 감사합니다.
 4. 과거는 바꿀 수 없지만 오늘과 내일은 바꿀 수 있다라는 말에 희망을 갖게 해주신 강사님께 감사합니다.
 5. 새롭게 생각하고 남을 배려하는 방법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중  략>
 11. 미술 치유 교육을 받으며 감각 유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에 감사합니다.
 12. 자존심과 자긍심에 대해 확실히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해 주신 강사님께 감사드립니다.
 13. 많이 어색했던 동료들과 조금씩 가까워져서 함께 커피를 마시며 담소를 나눌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14. 강사님들의 똑 부러진 교육과 부드럽고 자상한 교육에 감사합니다.
 15. 인성교육장 화장실 청소를 도맡아 하게 되었으며 청소하고 난 후 깔끔한 화장실을 보고 뿌듯함을 느끼게 되어서 감사합니다.

        <중  략>
 21. 옆 짝꿍과 더욱 친해져 자연스럽게 얘기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22. 성차이와 성차별에 대해 더 깊이 알게 되어서 감사합니다.
 23. 자기 중심적 사고를 버려야 원만한 대화가 이루어진다는 걸 알게 되어서 감사합니다.
 24. 송선용 강사님의 감사 쓰기 교육을 통해 감사의 소중함을 알게 되어서 감사합니다.
 25. 교육 시간에 어머님께  20감사를 쓰게 되어 감사합니다.

        <중  략>
 31. 특별한 눈으로 세상을 보라는 송선영 강사님의 교육에 감사합니다.
 32. 자신에게 5감사를 쓰고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33. 감사 정의 내리기, 내 안의 미덕 찾기, 마음의 온도 높이는 말하기를 작성하며 의미 있는 수업을 하게 되어 감사합니다.
 34. 감사 교육을 통해 인생의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게 되어서 감사합니다.
 35. 감사 쓰기를 하면서 부정적인 생각이 사라지고 사소한 것들에게도 감사하게 되어 감사합니다.

        <중  략>  
 41. 행복의 반대말은 불행이 아니라 불만이다라는 강의에 그동안 나 자신을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게 되어 감사합니다.
 42. 스트레스를 견뎌내면 면역력이 강해진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서 감사합니다.
 43. 스스로에게 자신을 다독여주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안정되는 사실을 알게 되어서 감사합니다.
 44. 내 앞에 놓여있는 돌맹이가 걸림돌이 아닌 디딤돌이 되어야 한다는 강사님의 교육에 감사합니다.
 45. 미술 치유 시간을 통해 동심의 세계로 빠져 들어갈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중  략>
 51. 음악 치유시간에 동료들 앞에서 당당히 노래를 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52. 황정훈 강사님의 회복 탄력성에 대한 교육에 감사합니다.
 53. 어려움 속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려주어 희망과 자신감을 갖게 해준 강사님께 감사합니다.
 54. 단단한 마음 근육 만들기, 좋은 습관 기르기등 새로운 시작에 도움이 되는 열정적인 강의에 감사합니다.
 55. 자존감 높이기에 대한 교육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중  략>
 61. 이곳에서는 나의 인내심을 기르고 테스트하는 과정이다라는 말씀을 통해 용기를 심어주신 강사님께 감사합니다.
 62. 심리 테스트를 통해 지난날의 잘못을 깨닫게 되어 감사합니다.
 63. 피그말리온 효과에 대한 교육에 감사합니다. 
 64. 갈등의 원인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게 되어 감사합니다.
 65. 작업장 동료들에게 인성 교육을 받으라고 자신 있게 추천을 해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중  략>
 71. 심호흡(복식호흡) 교육을 받으며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교육을 받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72. 교육 시간에 가족의 정의를 내리며 가족을 생각하게 돼서 감사합니다.
 73. ‘말의 힘’에 대한 교육을 통해 큰 교훈을 얻게 되어서 감사합니다.
 74. 유현숙 강사님의 행복한 가정 만들기에 대한 교육에 감사합니다.
 75. 동료들과 상의해서 교육의 목적에 대한 발표를 하게 되어서 감사합니다.

       <중  략>
 81. ‘말의 힘’ 교육을 받으며 앞으로는 예쁜 말, 고운 말을 써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어서 감사합니다.
 82. MBTI 16가지 유형에 대한 교육에 감사합니다.
 83. 한지 공예를 배우면서 동심의 세계로 여행을 하게 되어서 감사합니다.
 84. 조하라 강사님께서 긍정 마인드에 대한 강의를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85. 감사 쓰기를 통해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되어서 감사합니다.

      <중  략>
 91. 소중한 나에게 칭찬하기를 작성하게 되면서 나에 대한 생각을 깊이 하게 되어서 감사합니다.
 92. 감사의 기적 동영상을 보고 감사가 대단한 힘을 가졌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감사합니다.
 93. 인성교육의 소중함을 느끼게 되어서 감사합니다.
 94. 감사 쓰기를 통해 사전에 몰랐던 작은 것 하나하나에 감사함을 느끼게 되어서 감사합니다.
 95. ‘웨이터의 법칙’ 동영상을 보고 항상 말을 부드럽게 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서 감사합니다.
 

     <중  략>
98.성폭력 동영상 교육을 보며 성폭력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고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시간에 감사합니다.
99. 인성교육 기간 내에 열정적으로 참여하고 솔선수범하여 타인의 모범이 되어 소장님 표창장을 받게 되어서 감사합니다.
100. 사람이 사람답게 살아가는 데 가장 필요한 것은 올바른 인성 교육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값진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 사회복지과의 직원분들과 모든 강사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소 감 문
   군산교도소 수용자 신ㅇㅇ

  
"거짓말처럼 불면증이 깨끗이 사라졌어요"

그동안 불면증으로 인해 제대로 이루지 못한 잠을 감사쓰기 후부터는 불면증이 깨끗이 사라지고 거짓말처럼 매일같이 상쾌한 아침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사랑 표현에 담을 쌓고 지내던 내가 어머님께 ‘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라고 표현을 하게 되었습니다. 생전 처음 해보는 사랑 표현에 처음에는 많이 오글거리고 어색하고 부끄럽기도 했지만 이 모든 것이 감사쓰기의 힘이 아닌가 생각을 합니다.

성격이 난폭하고 화가 많은 저는 혼자 지내는 일이 다반사였지만 이제는 동료들과 웃으며 함께 보내는 시간이 얼마나 행복한지 모릅니다.

귀한 경험을 혼자가 아닌 주위 동료들과 함께 나누기 위해 작업장 게시판에 ‘매일 감사’와  ‘감사의 정의’를 언제든지 작성할 수 있도록 게시해 놓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관심을 보이기는 커녕 그딴 걸 왜 하느냐고 주변에서 눈총을 주는 동료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였고 시간이 지나면서 그러했던 동료들이 지금은 누구보다 더 적극적으로 감사쓰기에 참여하게 되는 놀라운 광경을 보게 됩니다. 서로 헐뜯고 시기질투로 가득 찼던 작업장이 감사 쓰기를 통해 지금은 서로 배려하고 이해하는 마음으로 변화된 모습이 감동입니다.

나에게 희망과 꿈을 실어준 모든 관계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올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