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이모저모

아이크림은 눈가 전용으로만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뭘까. 한 얼굴 내에서도 T존과 U존이 구분돼 이마와 코는 피지 발생이 많고, 뺨과 턱은 피지가 적은 것처럼 부위별로 상대적으로 건조한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이 구별돼 있다. 

그중에서도 눈가는 얼굴에서 가장 건조함을 쉽게 느끼는 부위이다. 일반적으로 피지선은 모공과 연결돼 있다. 자세히 말해 모발은 진피 모근부에서 모공을 통해 체외로 자라 나오는데, 피부 속에서 피지선이 모공으로 합쳐지면서 피지 분비가 매우 수월하게 이루어진다. 

하지만 눈 주위는 모발과는 별개로 피지선만 분포돼 있는 독립 피지선이 형성돼 있다. 피지가 나오는 구멍도 매우 작고 피지 분비량도 매우 적어 건조해지기 쉽고, 당연히 잔주름도 많이 생긴다. 
그래서 아이크림에는 풍성한 유분과 유효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고, 그 외에도 피부 주름 사이를 부풀리고 그것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막을 씌워주는 성분이 함유돼 있다. 

그런데 이런 성분이 피부 건조를 더 유발해 화장품의 사용을 촉진시킨다는 지적도 있거니와, 아이크림을 얼굴에 사용하면 과도한 유분이 뾰루지를 유발하거나 모공이 막혀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얼굴 사용은 피하라는 것이다.
핸드크림은 손 전용 보습제로만 사용하라는 권고 역시 비슷한 이유에서이다. 

헬스조선에서 발췌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