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인생 나의감사

전문가 시대는 자격증 시대다.

자격증은 문자 그대로 일정한 자격을 인정하여 주는 증서를 말한다. “자격증이 있으면 왜 좋을까?” 가만히 있어도 자격증 자체가 전문가라는 사실을 입증해 주기 때문이다.  각 분야에는 많은 전문 자격증이 있다. 감사나눔연구원은 민간자격증 수여 기관으로 인정을 받아 '감사나눔지도사 자격증'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주 감사나눔연구원은 충북 진천 법무연수원에서 전국의 교도관 46명을 대상으로 ‘감사나눔지도사 2급 자격증’ 집중 교육을 실시하고 자격증을 수여했다. 감사나눔지도사 자격증에 대한 관심이 높아 구체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감사나눔지도사가 하는 직무는 무엇인가요?”
감사나눔지도사는 감사쓰기와 감사코칭을 통해 감사나눔 습관화를 형성하여 개인, 가정, 일터에서 긍정적인 인성을 함양하고 행복의 문을 열 수 있도록 감사실천과 방법을 전파하는 것을 직무 내용으로 한다.

“자격등급은 어떻게 되는가요?”
자격등급은 감사나눔지도사 2급과 1급으로 나누어진다. 2급은 감사나눔지도사로서 인성 함양을 위하여 감사일기, 감사실험, 100감사쓰기, 감사코칭 등을 실천하여 감사나눔을 교육하고 전파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1급은 감사나눔지도사로서 긍정심리학과 가정경영 및 업무감사 등을 감사나눔과 연계하여 심화된 감사나눔을 교육하고 전파하며, 감사나눔지도사 2급을 양성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2급을 따고 나서 1급을 순차적으로 취득할 수 있다. 

“교과목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요?”
2급은 기본교육과정으로 다음과 같이 6개 교과목이 있다. 
①행복한 글쓰기(글쓰기를 통한 의식변화), ②감사는 과학이다(감사실험), ③행복의 비밀(소중한 사람에 대한 100감사쓰기), ④상황감사(관점전환, 석세스 애티튜드), ⑤감사코칭(감사시스템을 통한 지속성장, 잠재력 발굴), ⑥마음챙김(Mindfulness)

1급은 심화교육과정으로 6개 과목이 개설되어 있다. 
①상처치유와 자존감감사 ②강점경영(긍정심리학), ③가정경영(명문가정 만들기), ④업무감사(자기 업무에 대한 100감사쓰기), ⑤특별직무과정 ⑥)수료식(페스티벌)을 기준으로 실시한다. 
2급과 1급 과정에서는 각 과목의 강의와 실습을 통해 감사나눔을 전파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배양하여 충분한 자격을 가지도록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 후의 검정 기준은 무엇인가요?”
2급의 검정 기준은 해당 자격의 과목에 관한 기초이론과 감사쓰기, 감사실험, 감사교육 등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지를 기준으로 삼는다. 
1급은 해당 자격의 과목에 관한 기본이론과 강점경영, 가정경영, 감사교육, 2급 강사 양성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보유 여부를 측정한다. 

“이수 기준은 어떻게 되는가요?”
감사나눔지도사 2급은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검정 시험을 통과한 자를 선발한다. 감사나눔지도사 1급은 감사나눔지도사 2급 자격증을 보유한 자로서 1급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검정 시험을 통과한 자를 선발한다. 

“평가 기준은 무엇인가요?”
2급(기본교육과정), 1급(심화교육과정)의 각 과정 시험에서 '80점 이상 득점한 자'를 선발 기준으로 한다.  

“평가 방법은 어떻게 하는가요?”
첫째, 각 2급과 1급 과정의 교과목 강의 60% 이상 수강 시 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둘째, 수강률(수강 점수)과 시험 점수는 각각 40점, 6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총 점수가 100점이 되도록 한다. 셋째, 2급은 수강 점수와 시험 점수를 합산하여 80점 이상을 득점해야 한다. 넷째, 1급은 수강 점수와 시험 점수를 합산하여 80점 이상을 득점해야 한다.

시험평가에서 '80점 이상'을 취득하면 다음과 같은 내용의 감사나눔지도사 자격증을 받게 된다. 


“위 사람은 〈자격기본법〉 제 17조에 따른 감사나눔지도사 민간 자격이 있음을 인정합니다.”

양병무 기자 

감사나눔연구원 양병무 원장.
감사나눔연구원 양병무 원장.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