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의 시선

호의의 핵심은 유사성이다. 누구나 자신과 같은 성향과 조건을 가진 사람을 선호한다. 

인간의 자기중심적 사고는 외모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이성의 경우라도 자신의 모습과 비슷한 유형의 사진을 선택했다. 타인의 모습에도 무의식적으로 자신을 투사하는 것이다. 

능력을 우선하여 타인을 평가하는 사람은 자신의 인생을 평가할 때도 성과와 성취를 중심으로 사고할 가능성이 높다. 인성이나 잠재력보다 이성적이고 현실적인 잣대로 사람을 판단하고 평가한다. 

기업에도 구성원 개개인의 특성이 반영된 특유의 정서가 있다. 삼성은 전자계열의 첨단 업종에 맞게 푸른 색상의 오벌 마크가 그들을 대표한다. SK는 통신이나 에너지 사업군이 주력인 까닭에 하늘을 날아다니는 붉은 나비가 심볼이다. LG그룹의 로고는 대칭적인 얼굴의 미소로 만들어졌다. 허씨와 구씨 일가의 인화와 단결을 표방한 것이다. 두 개의 모태 기업의 인화와 단결을 강조한 것이다. 

지피지기라고 했다. 그들의 성향이나 취향에 맞게 대응해라.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듯이 말이다. 

김시래 대표

 

감사나눔신문 김시래 대표.
감사나눔신문 김시래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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