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인칼럼

이미지투데이.
이미지투데이.

인공지능의 발달은 우리 삶에 다음과 같은 8가지 변화를 가져온다.

첫째가 의료분야이다. 의대생 2000 명 증원이 필요하다는 정부의 발표에 전공의들은 사표를 내면서 반대를 하고 있다. 이러한 일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스페인에서 열리고 있는 모바일 전시회에서는 삼성전자에서 원격진료가 가능한 반지가 선을 보여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세계적으로 당뇨환자가 늘면서 피침습형 당뇨 측정을 위한 기기들이 개발되어 팔리고 있지만 아직 미국 FDA는 부정확 하다고 승인을 해주고 있지 않다. 그래도 인공지능의 발달에 따라 원격의료는 크게 증가한다.

그 동안 국내에서는 인정되지 않던 원격의료가 이번 의대생 정원문제를 게기로 부분적으로 허용되어 시험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인공지능의 발달은 개인의 건강관련 데이터를 매일매일 수집하고 분석하여 질병 위험을 예측하고 맞춤 치료 계획을 제공한다. 어려운 수술은 로봇이 하게 되어 의료분야에서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은 의료 영상, 유전체, 생체 신호 등의 데이터를 통해 암, 당뇨병, 심장병 등의 질병을 빠르고 정확하게 진단하거나, 새로운 약물이나 백신을 개발하거나, 원격진료나 스마트 병원 등의 혁신적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둘째는 편리한 쇼핑이다. 지금도 쿠팡에 들어가면 우리가 관심 있어 하는 상품을 제시하고 있는데 고객의 취향을 분석하여 제품을 추천하고 가격을 비교하여 제시함으로 우리의 쇼핑시간을 절약해준다.

셋째는 교육에도 많은 변화를 초래할 것이다. 인공지능은 교육자료의 생성, 추천, 평가 등을 통해 학습자의 수준과 목표에 맞는 교육 컨텐츠를 제공하고, 학습자의 진도와 성취도를 모니터링하고, 피드백과 상담을 제공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은 온라인 강의,가상현실, 증강현실 등의 기술과 결합하여 다양한 형태의 교육 환경을 구축하고,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높이고, 학습 효과를 증진시킨다

넷째 문화와 예술의 변화이다. 인공지능은 인간의 창의성과 감성을 모방하거나 확장하여 문화와 예술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인간과 기계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은 음악, 그림, 시, 소설 등의 작품을 생성하거나,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등의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기존의 메타버스와 결합하여 미술관, 박물관, 공연장 등의 문화 공간을 구성하거나, 인공지능과 인간의 대화나 교류를 통해 새로운 예술 형식을 탄생시킨다.

다섯째의 변화는 환경과 에너지에 대한 변화이다. 인공지능은 환경과 에너지에 관련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인간의 환경과 에너지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고 최적화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은 기후 변화나 환경 오염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최선의 대안을 제시한다.

여섯째 인공지능은 연애와 결혼에 관련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인간의 감정과 욕구를 이해하고 충족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은 연애나 결혼 상대를 매칭하거나, 연애나 결혼에 대한 조언이나 코칭을 하거나, 연애나 결혼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거나, 연애나 결혼에 대한 콘텐츠나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연애나 결혼을 위한 가상의 파트너나 로봇을 만들거나, 연애나 결혼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일곱째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한다. 인공 지능 기술 개발, 데이터 분석, 윤리 관리 등 새로운 분야의 일자리가 생긴다. 모두들 일자리가 없어질 것을 걱정하는데 오히려 일자리가 늘어나기도 한다.

여덟째는 인공지능은 음성, 언어, 이미지, 비디오, 터치 등 멀티 모달리티(multi-modality)를 통해 사람과 기계가 자연스럽고 직관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스마트링, 스마트폰, 스마트스피커, 스마트워치, 스마트카, 등의 기기들은 인공지능을 통해 사용자의 음성 명령이나 행동 패턴을 인식하고 적절한 응답이나 서비스를 제공한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