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해는 막을 수 있다

보고와 동시에 집중한 일은 바로 안전 업무였다. 현장 경험을 통해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누구보다 더 느껴 왔기에, 제철소 전체의 안전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경영진의 노력과 열정, 그리고 솔선수범이 요구된다는 점을 알고 있었다. 부소장으로 일하는 지금이 적기였다. 제철소의 조업과 정비 부서의 안전 활동은 서로의 특성을 강조했고 주관 부서의 조정 능력이 미미한 상태였다. 안전 활동 실행이 효율적으로 될 턱이 없었다. 개선이 필요했다. 먼저 운전과 정비, 직영과 협력 간 상이하게 운영되는 안전 시스템을 통합했다.

당시에는 직제상 안전 업무를 담당하는 안전팀이 행정 담당 부소장 휘하에 있었다. 안전은 생산과 정비 과정에 밀접한 업무이다 보니, 이런 구도에선 안전 분야가 중추적인 역학을 하지 못하는 것이 당연했다. 안전사고가 나면 사후약방문 식으로 뒤늦은 조치가 이뤄질 뿐이었다.

*** 감사의 말 : 당시 생산 부문 부소장이었던 허남석 대표는 안전팀을 직접 관장하고 근로현장을 함께 다녔습니다. 재해는 막을 수 있다는 신념으로, 통합된 안전 시스템이 현장에서 제대로 실행되도록 하는 안전 진단을 주관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허남석 소개 : <안전한 일터가 행복한 세상을 만든다> 저자 허남석 박사는 1974년 포스코에 입사해 엔지니어로 일을 시작했고, 2003년 포스코 기술개발실장, 기술연구소장을 거쳐 2006년 광양제철소장, 2010년 포스코ICT CEO로 취임하였다. 이후 포스코 경영연구소 사장 및 고문 시절 임원 코칭을 하며 경영성과는 안전과 감사로 조성한 신뢰와 Vision과 목표수립의 전략 그리고 일하는 방식의 실행력의 기업문화가 만든다는 사례를 담은 이 책을 바탕으로 기업의 안전 문화 구축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현재 (주)남영 코칭&컨설팅 대표이사/회장으로 일하고 있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