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이모저모

활기차게 하루를 열고 싶다면 아침에 일어나 기지개를 켜보자. 졸리고 정신이 없어도 한 번씩 기지개를 켜면 잠에서 깨는 것은 물론, 혈액순환과 근육·관절이 풀어지는 효과도 볼 수 있다.
우리 몸의 근육과 관절은 자는 동안 움직임 없이 굳어있다. 몸이 굳은 상태에서 갑자기 일어나 움직이면 근육·관절이 자극을 받으면서 통증, 경련이 나타나곤 한다. 

매일 아침에 일어나 기지개를 켜면 이 같은 문제들을 피할 수 있다. 기지개를 켜기 위해 몸을 쭉 펴고 스트레칭하면 굳었던 근육·관절이 풀어지기 때문이다. 성장기에는 근육이 당겨지면서 성장판이 자극되는 효과도 있다.
기지개를 켤 때 근육이 수축하면 혈액 순환에도 도움이 된다. 혈액 순환이 원활할수록 몸 곳곳으로 혈액이 잘 전달돼 에너지 또한 많이 얻게 된다. 특히 아침에는 잠에서 깬 뒤 하루를 시작하기 위해 많은 양의 에너지가 필요한 만큼, 기지개를 켜는 습관을 가질 필요가 있다. 

이외에도 기지개는 척추기립근을 단련하고 목·허리 디스크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며, 기지개를 통해 장이 자극되면 연동 운동이 활발해지고 배변 활동도 촉진될 수 있다.
기지개를 켤 때는 팔과 다리를 쭉 뻗어주도록 한다. 뻗으면서 숨을 들이쉰 뒤 잠시 멈췄다가 몸을 이완시킬 때 다시 내쉰다. 배가 위아래로 움직이도록 호흡하면 혈액을 효과적으로 퍼뜨릴 수 있다. 
<헬스조선에서 발췌>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