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정식 전 노조위원장의 감사이야기

“감사는 행복의 발생 진원지입니다”
오정식 전 노조위원장의 감사이야기

감사는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주신 가장 값진 선물입니다. 감사함은 천사의 심령이 숨어 있다가 감사하는 사람에게 행운으로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감사는 나에게 잘못한 사람에게 잘해주어 스스로 반성시켜 미안한 마음을 들게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나에게 잘못한 사람에게 감동을 주어 감사하는 마음이 들게 하는 것입니다.

감사하는 마음은 자기의 잘못을 반성하고 뉘우칠 줄 알아야 합니다. 뉘우침이란, 자신이 저지른 일의 잘못에 대해서 후회하고 반성하는 것입니다. 내 잘못으로 행복하게 잘 사는 사람에게 평생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주고 죗값을 치른다고 교도소에서 복역을 하면서 세례를 받고 온전한 믿음으로 교도소 생활을 마치고 하나님께 죄를 용서받았다고 성경책 들고 웃으면서 출소하는 것이 용서를 받는 것이 아닙니다.

진정한 용서는 자신이 상처를 준 사람에게 먼저 찾아가 용서할 때까지 평생 종노릇을 하더라도 헌신을 주어 피해자가 감동을 받아 용서해줄 마음이 들 때, 하나님을 찾아 자기 잘못을 회개하여야 온전한 용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감사는 제일 먼저 과거의 일에 대한 용서하기와 감사하기입니다. 과거는 절대로 바꿀 수 없습니다. 다만 바꿀 수 있는 것은 지금 이 순간 나의 태도입니다.  지금 이 시간이 지나가면 과거가 되기 때문에 지나간 과거의 좋은 일만 되새긴다면 감사하는 마음이 듭니다.

지금 이 시간이 힘든 일이 있어도 감사로 바꾸어 보세요. 이 시간이 과거가 되었을 때 과거에 대한 감사의 감정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주 사소한 것까지도 감사하십시오. 
다음은 감사 4단계입니다. 일상에서 꼭 실천해 감사한 삶을 살았으면 합니다.

감사 1단계 : 감사일기 쓰기

감사일기란, 나의 일상, 즉 해가 뜰 때부터 질 때까지의 낮, 해가 진 뒤부터 동이 트기 전까지의 밤 동안에 보통 일어나는 나의 행동 하나하나를 고마움으로 바꾸어 쓰는 것입니다.

감사일기는 개수와 상관없이 중복되는 것을 반복해서 쓰는 것입니다. 같거나, 비슷하거나, 되풀이되거나, 겹치거나, 관계없이 쓰기 훈련을 하여야 합니다. 감사를 중복, 반복한다고 해서 감사가 원망으로 바꾸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감사 2단계 : 감사활동

감사활동이란, 나의 일상, 즉 해가 뜰 때부터 질 때까지의 낮, 해가 진 뒤부터 동이 트기 전까지의 밤 동안에 하나하나 행동으로 실천하는 나의 사랑을 감사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감사활동은 감사하는 마음 없이 감사하는 것입니다. 감사활동은 물이 예약 없이 위에서 아래로 흐르듯 조건 없이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숨을 쉴 때 숨을 쉬어야지 하는 마음 없이 들숨 날숨이 자연적으로 되듯 그냥 이루어져야 합니다.

감사 3단계 : 수용하기

수용이란, 타인들의 문화나 사상을 받아들여서 자기 것으로 삼거나 타인들의 요청을 그대로 들어 주는 것입니다. 장점과 단점, 바람직한 행동이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 등 실제로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받아들이는 것을 뜻합니다. 수용의 특징은 온정이고 정중한 태도입니다. 경청, 존경, 관심, 변함없는 중립성과 확고한 태도 그리고 타인의 생활 체험 속으로 의식적으로 들어가서 분합하려는 의지입니다.

감사 4단계 : 감사거리 찾기

감사거리 찾기는 막연하게 아주 작고 가난한 이웃에게 물질적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순간마다 필요한 것을 찾아야 합니다. 막연이란, 내용을 뚜렷이 알 수 없을 만큼 논리적이거나 구체적이지 못하는 것입니다. 내 자신을 아끼듯 찾아야 합니다. 시각 장애인이 손전등을 들고 밤길을 가는 것은 감사를 찾는 행동입니다. 눈이 보이는 사람이 실수로 부딪치어 장애인 본인이 다친다면 상대의 마음이 상하는 것을 예방하는 배려 깊은 마음이기 때문입니다.

농사꾼이 추수를 해서 일부러 밭에 곡식을 흘려놓는 것은 도둑을 맞기 전에 내 것을 내어주는 감사를 찾는 행동입니다. 처음부터 도둑은 없습니다. 먹을 것이 없어 가족들이 배고파한다면 남의 집 곡식을 훔쳐야지 하는 유혹이 들기 때문에 한 인간을 범죄자로 만들지 않게 하는 배려 깊은 마음이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 오정식 님은 POSCO 외주사 화남테크 2열연 스라브 야드 주임으로 감사불씨로서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