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과 부드러움이 ‘감사의 기적’을 만드는 원동력

▲ 일러스트 박민선
<감사의 기적> 저자 멜로디 비티는 하루 10분씩 투자해 자신에게 일어난 사건의 목록을 ‘있는 그대로’ 기록하고 감사의 꼬리표를 붙이는 ‘기적연습’을 40일 동안 지속했습니다. 그렇다면 감사할 수 없는 사건이나 감정은 어떻게 처리했을까요? 저자는 “거부하거나 저항해 왔던 문제들을 적어보고 그 문제들에 순응하라”는 처방전을 내놓았습니다. 그러면 ‘더 높은 힘’을 만나게 되고, ‘삶이 주는 가장 좋은 선물’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비유로 들었던 것이 공격자의 에너지를 역으로 활용해 상대방을 제압하는 ‘합기도’였습니다. 다음은 <감사의 기적> 82~83쪽에서 인용한 것입니다.

나는 가벼운 호신술로 합기도를 단련하면서 무저항의 힘을 깨닫기 시작했다. 합기도는 우리를 공격하는 사람의 에너지를 빼앗아 그 에너지를 상대방에게 다시 향하게 한다. 상대방이 우리에게 하려던 걸 고스란히 되돌려주는 것이다. 합기도장의 매트에서든 우리 일상에서든 무력은 효과가 없다. 무저항과 부드러운 터치가 기적을 만들어낼 수 있다.
키가 180cm가 넘는 한 친구와 도장에서 빈둥거리며 놀던 어느 날이었다. 친구가 장난으로 내 팔을 쳤는데, 나는 손가락 하나로, 완전히 긴장을 푼 상태에서 무저항적인 터치로 이 남자를 바닥에 넘어뜨렸다.
내가 일으켜줄 때까지 그는 일어나지도 움직이지도 못했다.
저항을 포기하면 우리는 힘과 교감할 수 있다. 우리의 힘을 뛰어넘는 힘, 삶의 미로 속에서 우리를 안내해줄 놀라운 힘 말이다. 이 힘은 좋은 일에만 써야 한다. 세상 모든 것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다. 힘을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따라 좋을 수도 나쁠 수도 있다. 힘을 남용할 수도 있지만 사랑과 연민의 마음으로 힘을 잘 활용할 수도 있다.
부정은 끔찍한 진실을 직면할 준비가 될 때까지 시간을 벌어주기 때문에 우리 삶을 구하는 생존의 도구가 될 수 있어도, 거부가 긍정적인 목적에 쓰이는 일은 단 한 번도 본 적이 없다. 거부는 우리를 지치게 하고 우리의 에너지를 고갈시킨다. 이 책을 통해 딱 한 가지를 배워야 한다면, 무언가를 거부하고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 깨닫는 법이다. 자신이 무언가를 거부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면 거부를 순응으로 바꿀 수 있고, 그렇게 되면 자기 본연의 힘을 되찾을 수 있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