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욱의 감사나눔운동 Q & A

Q :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에게도 감사를 써야 하나요?

A : 상대가 나를 도와주거나 혜택을 주었을 때 누구나 감사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If 감사(만약~하다면)’, ‘Because 감사(~때문에)’는 당연히 감사해야 할 일에 대해 고마움을 표하는 것이기 때문에 내 마음을 변화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지 못한다. 어렵고 힘든 일을 겪었을 때 ‘In spite of감사(그럼에도 불구하고)’를 하기 위해서는 감사를 찾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감사를 찾는 노력을 하다 보면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긍정마인드, 즉 긍정심리자본이 증가하게 된다.
나를 힘들게 하는 상대에게 감사하는 것, 힘든 상황 속에서 ‘~에도 불구하고 감사’의 조건을 찾는 것은 어렵지만 마음의 훈련으로 받아들이면 감사의 수준이 올라가게 된다. ‘원수를 사랑하라’는 말씀은 원수를 사랑함으로써 더 큰 ‘불구하고 감사’의 은혜를 받을 수 있다는 뜻이다. 긍정적 해석을 통해 자기 자신의 발전은 물론 스트레스가 줄어들어 건강해지고 마음의 평화를 찾게 되어 행복해지는 것이다.
늘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힌 사람에겐 부정이 현실이 되고 늘 긍정적 생각으로 가득한 사람은 긍정이 현실이 된다. 감사는 모든 일에 대한 긍정적 해석이다. 결국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사를 하다 보면 긍정적 해석력이 향상되고, 행복해질 뿐만 아니라 자신의 그릇도 커진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