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1박2일 감사리더 양성교육 1000여명 배출

창의 긍정적 기업문화 구축

삼성중공업(사장 박대영) 1박2일 불 씨캠프가 지난 17일 대단원의 막을 내렸 다. 이번 교육은 거제조선소 직·반장을 대상으로 실시되어 모두 25차 1000여명 이 참여했다.
1박2일 불씨캠프는 감사나눔아카데미 (감사나눔신문사)를 중심으로 감사나눔 전문 컨설턴트들이 개발한 교육프로그램 이다. 캠프는 참석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

삼성중공업은 지난해부터 감사나눔신 문사의 감사경영 컨설팅을 받으며 1박2 일 캠프를 적극적으로 시행했고, 그 결과 종전에 감사경영을 시행한 여느 기업보 다 빠르게 정착하고 있다.
최근 박대영 사장은 포스코 권오준 회 장에게 “감사나눔운동의 성과가 매우 좋 다. 직원 가족으로부터 시작해 조직원의 소통으로 상하공정 간의 업무조율이 원 활해졌다. 앞으로 거제시까지 확대해나 갈 계획”이라며 “포스코가 감사나눔운동 을 적극 실천하고 삼성중공업에 전파해 주어 감사하다”고 전한바 있다.

삼성중공업 인사관리팀 조직문화그룹 임태규 과장은 “감사나눔 문화가 정착하 는 데에는 박대영 사장님의 솔선수범이 주효했다. 자연적으로 직원들 사이에 관 심이 증폭됐다. 앞으로도 고객과의 감사 나눔 활동도 활발하게 이어지길 기대한 다”고 했다. 덧붙여 “감사나눔이 성공적 으로 시행된 이유는 자신과 가정에서 실 천하는 것을 강조했기 때문이다. 가정과 동료와의 관계가 긍정적으로 변하면서 감사나눔의 진가를 스스로 체험했기 때 문”이라고 했다.

인사노무그룹 노영균 사원은 “직원들사 이에 ‘감사합니다’ 라고 말하는 횟수가 눈 에 띄게 늘었다. 사내 행사들이 일회성의 재 미위주로 진행됐었으나, 감사나눔을 시행 하면서 개인행복과 가정행복을 모티브로 한 뜻 깊은 행사로 탈바꿈했다”고 밝혔다.

긍정심리 자본을 키운다
기업문화가 뛰어나다는 것은 전 종업 원들이 자신의 상사와 경영진을 신뢰하 고, 업무에 자부심을 가지며, 함께 일하 는 동료들 간에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것 을 의미한다.
최근 기업문화 혁신방법으로 GWP(Gr-eat Work Place)가 각광받았다. 수년 간 시행해본 결과 서구에서 들어온 탓에 한 국정서와 맞지 않아 정착하기 어렵다는 평가를 받았다.
현대사회에서 자본은 총 4가지의 의미 를 지니고 있다. 제1 자본은 물적 자본, 제 2 자본은 인적자본, 제3 자본은 관계자본, 그리고 제 4자본은 긍정심리 자본이다. 행 복나눔 125는 제4자본을 축적할 수 있다 는 데 그 의의가 있다.

특히 21세기 지속가능한 경영조건에는 바로 4가지 자본이 충실해야한다. 제4의 자본 긍정심리자본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21세기 인재상은 2,3,4 의 자본이 충실히 겸비한 인재다.
바로 이 지점에서 감사경영의 필요성 이 입증되고 있다. ‘감사’는 우리나라의 효심을 본질로 한 전통적 정서로 인간관 계에 수반되는 다양한 갈등을 효과적으 로 해소할 수 있다. 감사를 통해 나와 가 정, 일터가 행복해지면 열린 마음으로 토 론하고 몰입할 수 있다. 창의성이 향상되 고 지식융합과 시너지로 만들어 궁극적 으로 성과를 창출한다.

감사를 나누면 이해심과 배려심을 갖 게 되고 이는 곧 가정과 일터의 행복으 로 이어진다.
따라서 감사나눔운동을 토대로 한 감사 경영이야말로 소통, 신뢰의 분위기를 자연 적으로 형성하는 '한국형 GWP'인 것이다.

감사리더들을 양성
행복나눔125를 생활화하여 나와 가정 이 행복해지고 신바람 나는 일터를 만들 기 위해서는 감사 나눔을 기반으로 한 행 복로드맵이 필요하다.
먼저 1단계 선포하기, 2단계 씨뿌리기, 3단계 묘목 키우기, 4단계 숲만들기 전략 이다. 특히 각광받고 있는 1박2일 불씨캠 프는 2단계 씨뿌리기에 해당한 전략으로, 체험활동을 핵심으로 한다. 이어 3단계 묘 목 키우기에는 양성된 감사불씨들의 활동 을 조력하고자 간담회 및 토론회를 열어 심화된 실전코칭을 한다.

1박2일 불씨캠프는 총 16시간 교육으로 행복을 체험하고 일터를 행복하게 이끌 현 장의 감사 불씨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한 다. 행복나눔125운동을 소개하는 오리엔 테이션, 생활 속 행복찾기를 위한 상황감 사 학습, 감사의 기적을 체험하는 100감사 쓰기를 진행한다. 감사리더십을 강화하고 자 불씨 역할에 대해 토론하며 자신의 비 전을 발표하는 것으로 교육은 마무리된다.

프로그램으로는 감사 오리엔테이션, 행 복나눔125 비전 소개, 감사레크리에이션, 상황감사, 우수감사 사례발표, 100감사 쓰 기, Befor 와 after, 감사실험, 감사독서 토론, 감사불씨 토론 등이다. 신입사원교 육, 전사원 교육(승진자, 예정자, 기업가 치과정), 컨설팅 베이스로도 진행 중이다.

창의 긍정적 기업문화 구축
감사나눔신문사의 감사경영 컨설팅은 조직을 활성화시키고, 갈등을 해소하며, 창의적 긍정적인 기업문화를 구축해왔다. 현재 삼성계열사 삼성중공업, 삼성테크윈, 삼성카드, 삼성생명, 삼성전자, 삼성디스 플레이 와 포스코그룹인 포항제철소, 포 스코건설, 포스코에너지, 포스코켐텍, 포 뉴텍, 그리고 현대자동차, 교보생명, 한미 글로벌, 한솔제자, 롯데마트, 대림산업, 네 오디에스, 천지세무법인 등의 다수의 기 업들이 시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육해공 군 뿐 아니라 해병대 및 전 부대에서도 실 천하고 있다. 포항시청, 서울 노원구, 금천 구 등 지자체 뿐 아니라 동덕여대, 대림대, 선린대, 동신대 등 대학은 물론 다수의 초· 중고등학교에서도 감사나눔운동으로 괄 목할 만한 긍정적 변화를 체험하고 있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