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과 오랫동안 친구로 사귀어 온 사람이 있 었다. 그런데 그 사람은 무슨 일생기면 무조건 “오! 그거 참 잘된 일이군!”이라고 말하는 버릇 이 있었다.
어느 날 이 친구가 왕과 함께 사냥을 떠났다. 이 친구가 사냥총에 총알을 장전하여 왕에게 내밀었는데 왕은 총을 받아 들다가 잘못하여 방아쇠를 잡아당기는 실수를 했다. 총알은 왕 의 엄지발가락을 맞추었고 발가락이 잘려 나가 고 말았다. 이를 곁에서 보던 친구는 습관대로 “오! 그거 참 잘된 일이군”하고 말해버렸다. 왕 은 그 말을 듣고 크게 화가 나서 그 친구를 감옥 에 가둬버렸다.

그런 일이 있은 일 년 뒤에 왕이 또 사냥을 나 갔다. 말을 타고 달아나는 짐승들을 향해 총을 쏘아대는 것은 정말 신나는 일이었다. 그러나 짐승을 좇아가다 자신도 모르게 식인종들이 들 끓는 위험지역으로 들어가고 말았다. 결국 왕은 식인종들에게 잡히는 신세가 되었다. 식인종들 은 왕의 손발을 묶어 장작더미에 올려놓고 불을 붙이려다가 왕의 엄지발가락이 잘려져 없는 것 을 보게 되었다.

식인종들은 몸이 온전치 않은 사람의 고기 는 절대 먹지 않는 관습이 있었기 때문에 그들 은 왕을 풀어 내쫓았다. 없어진 엄지발가락 때 문에 살아난 것이다. 겨우 목숨을 건져 궁전으 로 돌아온 왕은 자신의 잘린 엄지발가락을 보 며 그 친구의 덕택이라 생각하고 감옥으로 달 려가 친구에게 말했다.

“자네 말이 맞았네. 내 엄지발가락이 없어진 것이 아주 잘된 일이었어”하며 그간 벌어진 일 을 친구에게 들려주고 자신의 생명을 구해 준 친구를 감옥에 일 년 동안이나 가두어 둔 것에 대해 잘 못했다고 사과했다.
이 말을 들은 친구가 말했다. “오! 그거 참 잘 된 일이군.” 일 년 전에 했던 그 말을 아직도 하 고 있었다.
왕이 말하기를 “아니 또 그 소리인가? 그 소 리 때문에 1년 간 옥살이를 했으면서도 아직 ‘ 오! 그거 참 잘된 일’이라니, 자네는 화가 나지 도 않는다는 말인가?”
왕의 말을 들은 그 친구는 웃으며 “잘된 일이 고말고요. 생각해 보십시오. 내가 만약 감옥에 가지 않았다면 왕과 함께 식인종들에게 잡혔을 것이 틀림없었겠지요.”

“틀림없이 그랬겠지” 라고 왕이 대답했다.
“그렇다면 저는 잘린 발가락이 없으니 그들 의 먹이가 되지 않았겠습니까. 그러니 제가 감 옥에 있었던 게 얼마나 다행한 일인가요. 잘된 일이지 않습니까.” 듣고 있던 왕은 “자네 말이 맞네”하고 무릎을 쳤다.
좋은 일에만 감사하지 않고 궂은일이라 생각 되는 것에도 감사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 니다. 그러나 범사에 감사하고 기뻐하는 사람 에게는 감사한 일, 기쁜 일이 생긴다는 것을 잊 지 말아야 한다, 범사에 감사한다는 것은 감사 의 안경을 쓰고 모든 상황을 바라본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게 하려면 나의 사고기능 전체를 감사의 모드로 바꾸어야 할 것이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