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덕의료재단 6월 석회에서 사례발표 및 포상

■ 와글와글토론회

인덕의료재단(이사장 이윤환)은 지난달 30일에 6월 석회를 리첼호텔에서 가졌다.
주요행사로는 경도병원 박혜영 간호과장 사례발표와 복주병원 김상일 내과 과장의 CPR 교육이 있었다. 또 인덕의료재단 발전에 공헌한 박진희 진료부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한 데 이어, 감사와 선행의 칭찬포인트를 쌓아온 3개 병원의 직원들에게도 각각 시상을 했다.

100감사쓰기상은 복주요양병원(안순애 김진희 민수지 권종례), 복주2병원(안지우 박현주) 등 6명이 수상했다. 지난 6월 석회를 기준으로 개인 ‘600감사’를 넘긴 직원도 있었다. 독서와 선행활동도 꾸준히 이어져 칭찬게시판은 언제나 ‘new’ 메시지가 뜬다.

신명희 과장(재활병동)이 진행하는 재활병동의 ‘감사나눔신문 토론방’은 꾸준히 지속돼 소통과 협업의 창구로 자리잡았다. 신 과장은 환자를 위한 CoP사례로 감사나눔신문 활용을 추천하기도 했다.
인덕의료재단은 최근 재원 증진 및 존엄케어 CoP를 실천, 경도요양, 복주요양, 복주2병원이 함께 참여하고 있다. 

재원증진을 위한 CoP에는 환자 이탈 예방을 위한 Cop(요구도가 높은 환자, 보호자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자세, 직원 의뢰 환자 의뢰시점부터 담당자가 직원에게 설명), 홍보를 이용한 CoP(공모 통한 현수막 광고, sns, 홈피 관리, 전직원 명함 사용), 환경개선을 통한 CoP(요양보호사와 간병사의 통일된 복장, 위생 및 청소용역 부분 강화), 존엄케어 CoP(배뇨 계획표 작성과 수시확인, 일촌 결연을 통한 공감대 형성)가 있다.

■ 와글와글토론회

■ VP : 벙어리 장갑 최소화
지난 2월, 6병동에서 와글와글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 참여한 이윤환 이사장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와글와글토론회는 조직 단위별로 모두 모여 왁자지껄, 와글와글 자유롭게 토론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 모임에 참여한 조직원들은 자기 하는 일에 대한 이슈들이 끊임없이 나왔고 이를 어떻게 업무와 성과로 이어갈 지에 대한 토론을 통해 서로의 벽을 허물고 조직의 이슈를 과제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6병동 식구들과 진행된 와글와글 토론회는 병동특성에 맞게 개선안, 제안, 토론준비를 해주신 이광희 샘과 수샘 병동식구들 감사합니다. 그리고 이어 “행복한 리더가 행복한 일터를 만든다” 책을 왜 읽어야 하는지 이유를 설명드렸고 그걸로 인해 vp게시판, 학습동아리, 와글와글 토론회를 설명하기 쉬웠습니다. 처음이라 어색한 분위기였지만 좋은 의견과 제안이 많이 나왔습니다. 이어 오찬 간담회 하면서 살아온 얘기등 이런저런 이야기 나눌 수 있고, 존엄케어에 관한 자부심, 감사에 대한 긍정에너지 모든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참 색다른 경험이었습니다.』
지난 4월에 열린 복주요양병원 재활치료실 VP사례와 피드백에 대한 내용을 한번 들여다보자.

■ VP : 벙어리 장갑 최소화

■ 존엄케어 CoP 사례
- 신명희(복주-요양5층)
① 눈사람 옷 입히기 ② 멜빵모양 바지로 기저귀에 손 못넣게 함(기저귀 뜯거나 기저귀속 배설물 만지는 환자 대상)
③ 솜, 쿠션등으로 몸통과 겨드랑이 사이에 넣어 얼굴로 손이 가는 것 방지(와상 환자나 의식이 조금 있고 팔만 움직이는 환자 대상)④ 손가락에 고무 같은 재질로 골무를 씌어 손톱으로 생기는 상처 최소화 함 ⑤ 신문 보여 드려 관심을 돌리기
VP(Visual Planning)는 포스코에서 시작된 업무 가시화, 즉 개인 및 조직의 업무 능력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효율을 높이는 관리 방식이다.

■ 존엄케어 CoP 사례
▶경도요양병원 온습도계로 적정성 유지하여 냄새 제거 면장갑을 활용한 통풍으로 탈억제대를 노력하자. 인식부족 부분은 교육을 통하고,매트 깔아서 예방하자. ▶복주요양병원 환기방송 시 2인 1조로 체위변경 하자 간병사와 주1회 회의 통한 문제점 도출 및 개선하자. 직원,간병사 상호간 칭찬 통한 소통하자 ▶복주2병원 ① 존칭사용과 애로사항 경청하여 가깝게 지내도록 하자.
CoP(Community of Practice)는 1991년에 출간된 진 레이브와 에티엔 벵거 공저인 ‘상황 학습’에서 처음 등장한 용어로 KM(지식경영) 시스템에서 발전된 학습 조직인데, 시스템보다 사람과 학습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윤환 이사장(인덕의료재단)은 “포스코ICT의 시스템 성공 사례를 접목했다. 인덕의료재단에 적합한 와글와글토론회, VP, CoP 사례가 만들어졌다. 모든 사례가 곧바로 실천되기는 어렵지만, 장기적인 계획안을 세워 실천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