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인의 ‘오감톡톡’ 감사요리

마음 건강 몸 건강 2

우수상 유강 이박사 냄비갈비
감사인의 ‘오감톡톡’ 감사요리

여름철 높은 기온으로 체온이 올라가 땀을 많이 흘림으로서 오히려 속은 냉해지고 약해져 위와 간 등 내장이 허약해짐을 예방하는 여름철 보양식의 대표주자인 삼계탕에 각종 한약재와 능이버섯 등 12가지 귀한 재료와 해산물을 더한 ‘유강 이박사냄비갈비’.

어머니! 우리 곁에 오래도록…

‘저 강물처럼’.

화남테크 김동찬 님께서 팔순노모(음순분)에게 올린 100감사 제목입니다. 감사편지를 100번까지 차근차근 들여다 보면, 어머니를 향한 아들의 마음이 존경과 사랑으로 가득함을 알 수 있습니다.
 
1. 팔순을 넘긴 우리 어머니와 동시대에 태어난 부모님 중에는 고생하지 않으신 분이 없겠지만 가늘어진 나이테와 말라버린 손 주름에서 치열했던 삶의 흔적이 느껴집니다. 그 인고의 세월을 묵묵히 견뎌 오신 어머니께 경의를 표합니다. 그런 어머니의 사랑에 비하면 빙산의 일각도 안 되겠지만 저의 감사한 마음을 전해드리고 싶어 감사의 편지를 올립니다.
54. 아들이 용돈 주면 며느리는 알고 있느냐? 하시면서 아들이 몰래 주는 용돈은 안 받겠다고 하신 말씀에 고맙고 감사합니다.
93. 멀리 충청도에서 해마다 빠짐없이 며느리 생일을 잊지 않고 챙겨주시는 어머니의 큰사랑을 어떻게 다 헤아리겠습니까? 감사합니다.
(2017년 5월 1일자 175호 8면)

평소 며느리(이미양희)에 배려한 시어머니(음순분)의 애틋한 마음도 들여다 보입니다. 며느리 이런 애틋한 마음덕분인지 지난 2013년 ‘오감톡톡 경북 요리경연대회’에서 ‘유강 이박사냄비갈비’로 우수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감사가 감사를 끌어당기는’ 끌어당김의 법칙을 파동의 법칙을 기억하시나요? 이에 독자들과 함께 맛기행을 떠나 봅니다.

(편집자 주)


재료 및 분량 : 5인기준

재료의 소요량(cm,kg,g,l,ml)
삼계닭 5마리, 해삼 5마리, 낙지 작은 것 5마리, 전복 작은 것 5마리, 12가지 약재 각 5g, 황기 5뿌리, 능이버섯 30g, 대추 15개, 마늘 15개

조리법

1. 준비한 약재를 천 주머니에 넣고 3시간 정도 육수를 푹 우려냅니다.
2. 1번을 끓이는 동안 삼계닭을 깨끗히 손질한 후 물기를 뺍니다.
3. 뱃속에 불려진 찹쌀과 황기, 마늘, 대추, 천궁, 당귀, 깨똥쑥, 헛개나무, 방풍 등을 넣고 다리를 꼬아 풀리지 않게 고정하세요.
4. 솥에 삼계닭을 잠길 정도로 1번 육수를 부어 센불로 1시간 정도 끓이세요.
5. 해삼, 전복, 낙지를 넣고 10분 정도 끓입니다.
6. 뚝배기에 옮겨 담고 5분 정도 더 끓이다가 불에서 내리기 직전에 파, 능이버섯을 고명으로 소담스럽게 담아냅니다.

해물약선 톡톡 삼계탕

음식은 양생이 목적이어야 더욱 건강한 삶을 살 수 있기에 계절에 맞는 여러 한약재와 궁합이 잘 맞는 전복 해삼 낙지를 넣은 여름 건강 보양식입니다.

여름철 높은 기온으로 체온이 올라가 땀을 많이 흘림으로서 오히려 속은 냉해지고 약해져 위와 간 등 내장이 허약해짐을 예방하는 여름철 보양식의 대표주자인 삼계탕에 각종 한약재와 능이버섯등 12가지(황기, 헛개나무, 대추, 천궁, 당귀, 엄나무, 느릅나무, 오가피, 방풍, 개똥쑥, 마늘, 능이버섯 등) 귀한 재료에 해삼, 전복, 낙지 등 차가운 성질을 가진 해산물을 넣어서 심혈관계 질환이나 더운 체질(양체질)인 분들도 함께 드실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나 스트레스가 많은 수험생들이나 현대인들에게 진정효과를 주는 약재를 함께 넣어서 남녀노소, 누구나 드실 수 있고 단백질 소화도 잘되고 속도 편안한 맛있는 여름 건강 보양식입니다.

각 약재의 효능

1) 닭은 속을 따뜻하게 해주며 양기를 북돋아주고(동의보감. 본초강목) 철분이나 비타민군이 풍부하며 아미노산 함량은 오히려 값비싼 쇠고기보다도 높으며 부드러워 맛도 좋습니다.

2) 당귀나 천궁은 사물탕(동의보감)에 들어가는 귀한 약재로 여성 보혈작용을 하므로 생리불순, 생리통, 갱년기증상 완화, 수족냉증 완하에 참 좋습니다.

3) 개똥쑥, 마늘, 헛개나무, 능이버섯은 항암기능이 높고 혈액순환 촉진과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주며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4) 황기, 대추, 오가피는 항산화 작용과 면역력을 높여주며 간기능을 증진시켜 피로 회복이나 원기회복에 아주 좋습니다.

5) 엄나무는 이질등 여름철 세균질환에 효과가 있으며 특히 닭의 냄새를 없에 주고 방풍은 여름철 약해진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기능이 있어 더욱 좋습니다.

6) 바다의 인삼으로 불리는 해삼, 전복과 낙지는 사포닌과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 간 해독이나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암·청혈 작용이 있어 각 심혈관계 질환에도 좋습니다.

DHA성분이 풍부해 두뇌 발달과 치매 예방 및 뇌 건강에도 좋습니다. 아르기닌과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아 몸의 기운을 보충, 비타민 B군이 많고 칼슘이 많아 성장기, 갱년기 여성과 허약체질에 더욱 좋습니다.

7) 능이버섯은 항암작용과 면역력 강화에 좋으며 피를 맑게 하고 천식 등 기관지 질환에 좋으며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단백질 분해 효소가 있어 ‘해물약선 톡톡 삼계탕’을 잘 소화시켜주고 흡수시켜 주며 속도 편안하게 해줍니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