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우고 낮추면 반드시 낫는다 (끝)

몸 건강 마음 건강

단전호흡은 내 몸과 마음을 모두 변화시킨다
비우고 낮추면 반드시 낫는다 (끝)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긴장을 이완시키며 맑은 정신 상태 유지를 위해서는 천천히 아랫배로 숨을 쉬는 복식호흡, 즉 단전호흡을 해야 한다. 요가나 기공, 명상뿐 아니라 여러 심신 의학적 치료법에서는 항상 긴장 이완 상태로 가기 위해 기본적으로 이 호흡법을 활용하고 있다.

 

호흡은 산소를 받아들이고 탄산가스를 내보내는 일을 하므로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또한 긴장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방법으로도 쓰여 왔다.

아랫배로 깊게 숨을 쉬는 복식호흡 대신 숨을 가슴으로 급하게 몰아쉬는 가슴호흡은 신체를 스트레스에 쉽게 노출시키고, 심장박동 수의 증가, 혈관 수축, 근육 긴장과 부정적인 생각에 빠지게 한다.

그러므로 스트레스 해소, 긴장 이완과 맑은 정신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천천히 아랫배로 숨을 쉬는 복식호흡, 즉 단전호흡을 해야 한다.

따라서 요가나 기공, 명상뿐 아니라 여러 심신 의학적 치료법에서는 항상 긴장 이완 상태로 가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이 호흡법을 활용하고 있다.

호흡법을 활용하는 의학자들의 임상 경험에 따르면 기관지천식, 관상동맥질환, 고혈압, 우울증, 불면증을 비롯한 많은 만성질환의 증세가 현저하게 감소되었고, 약물 사용량도 많이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단전호흡법과 자기암시법

호흡법을 할 때는 편안한 자세로 방바닥 또는 의자에 앉거나 누운 자세를 취한다. 의도적으로 긴장을 풀고 숨을 코로 들이마시고, 코로 내쉰다. 코로 들이마시고 입으로 가늘게 내쉬는 방법으로 해도 좋다.

숨을 들이마실 때는 풍선이 볼록해지는 것처럼 아랫배가 볼록해지도록 들이마시고, 내쉴 때는 풍선의 바람이 빠지는 것처럼 아랫배가 들어가는 식으로 내쉬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자신의 의식을 아랫배에 집중하고 깊고(深), 길게(長), 가늘고(細), 고르게(均) 아랫배로 숨을 쉬는 것이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호흡법의 원칙이다.

솜털을 코끝에 가까이 대도 움직임이 없을 만큼 고요하게 숨 쉬는 것을 권유하지만,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지 말고 위의 원칙을 염두에 두되 각자에게 자연스런 호흡이 되도록 한다.

숨을 내쉴 때 마음속으로 ‘호(呼)~’ 하고, 들이마실 때 마음속으로 ‘흡(吸)~’ 하는 식으로 계속 반복하는 호흡을 할 수도 있다.

숨을 천천히 길게 내쉬면서 ‘하나~’ 하고, 들이마신 후 내쉬면서 ‘둘~’ 하는 식으로 내쉬는 숨의 숫자를 헤아려 가는 방법도 있다.

이때 내쉬는 숨의 숫자를 천천히 세면서 300까지 헤아리면 머릿속의 많은 근심과 걱정, 불편한 생각이 모두 사라지면서 마음은 고요하고 평화로워진다.

특히 불면증이나 우울증, 불안 신경증, 기타 여러 만성질환자들이 숨 쉬는 숫자 헤아리기를 하루에 한 차례씩 계속한다면 놀라운 효과가 있다.

이러한 호흡법과 자기암시법을 결합할 때 뛰어난 치료 효과가 있다는 것을 의학자들이 확인한 바 있다.

숨을 들이마시면서 마음속으로 ‘우주의 무한한 치유력이 들어온다~’, 천천히 내쉬면서‘ 완전히 건강해졌다~’ 하는 식으로 계속 반복하는 호흡법이 임상적으로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호흡법을 1회에 20~30분 정도 매일 아침에 한 번, 저녁에 한 번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실행하면 틀림없이 좋은 효과가 있다.

 

건강에 좋은 손톱 마사지 요법

나는 오랫동안 환자들을 보살피면서 불과 2~3분간의 호흡법만으로도 효과가 있는 방법을 발견했는데, 손톱 마사지 요법과 호흡법을 결합하는 것이다.

손톱 마사지 요법이란 긴장과 스트레스로 교감신경이 흥분되는 호흡법을 매일 하루에 한 차례씩 한다면 놀라운 효과가 있다. 많은 현대인들에게 아주 좋은 건강법으로,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손톱 양끝 모서리를 반대쪽 손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으로 깊게 누르면서 주무른다.

2. 한쪽 손가락을 10~20초 동안 주물러 준다.

3. 약간의 통증이 느껴질 정도로 주물러 준다.

4. 엄지, 검지, 중지, 새끼손가락 등 네 개의 손가락만 하고, 네 번째 손가락인 약지는 주무르지 않는다.

약지에는 교감신경이 많이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약지는 제외하고 나머지 네 개의 손가락만 주물러 준다.

이 네 개의 손가락에 부교감신경이 밀집되어 있으므로 손톱 마사지 요법은 억제되어 있는 부교감신경에 힘을 부여하여 자율신경의 균형을 회복하도록 하는 것이다.

5. 하루에 3회씩 시행하며, 한 번에 2~3분 정도면 충분하다. 발가락도 똑같은 방법으로 주물러 주면 더 좋다. 역시 네 번째 발가락은 주무르지 않는다.

6. 이 요법만으로도 혈압이 조절되고, 면역력이 증강되며, 비만이 해소되는 등 여러 가지 좋은 효과가 확인되었다.

 

손톱 마사지 요법과 함께하는 호흡법

이와 같은 손톱 마사지 요법을 시행할 때 손톱을 깊게 누르면서 숨을 길게 내쉰다. 마치 “휴~” 하고 한숨을 내쉬거나 촛불을 불어 끄는 것처럼 길게 끝까지 내쉬면서 손톱을 약간 아플 만큼 깊게 눌러 주는 방법을 함께 한다.

숨을 더 이상 내쉴 수 없을 때까지 눌러 주고, 숨을 멈출 때 손톱 누르는 것을 멈춘다. 이때 들이마시는 숨이 저절로 들어오고, 다시 두 번째 손톱 끝을 누를 때 똑같이 숨을 “휴~” 하며 끝까지 길게 내쉰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좌우 8개의 손가락을 누르면서 길게 내쉬는 호흡법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3분 정도인데, 짧은 시간 동안 자율신경의 균형을 회복하고 긴장을 이완시키며 면역력을 증강시켜 주는 놀라운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이 호흡법은 불면증, 우울증, 불안신경증, 과민성 소화기장애, 위식도 역류 장애, 긴장성 두통, 공황장애, 과호흡증, 만성피로증후군, 만성 호흡기 질환, 심혈관 질환, 각종 암, 자가면역질환 등을 비롯해서 다양한 만성 퇴행성 질환자들의 증세를 완화시키고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글=전홍준 박사

※ 이번 호로 전홍준 님의 연재를 마칩니다. 그동안 협조해주신 에디터출판사와 전홍준 선생님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편집자 주>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