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 놓고 병 좀 고치게 해주세요 (4)

몸 건강 마음 건강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은 반드시 가려서 섭취하라

맘 놓고 병 좀 고치게 해주세요 (4) 

 

산정山精으로 불리는 창출蒼朮 역시 장수식품이다. 조금만 먹어도 배가 고프지 않으며 오랫동안 장복하면 기력이 회복되어 안색이 젊은이처럼 된다고 한다. 하지만 폐에 병이 있거나 약한 사람은 복용을 금하는 것이 좋다. 

우리가 평상시 먹는 음식 중에는 알게 모르게 독이 있는 경우도 있고 또한 궁합에 따라 함께 먹으면 안 되는 것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사람은 먹어야 사는 법이니 먹을 것을 조심해야 해요. 그러니 원래부터 독이 있는 것이나 때에 따라서 독이 되는 것들을 가려서 먹어야지. 이것을 모르면 내장이 상하고 큰 병에 걸립니다.  

만약에 뭘 먹거나 마신 뒤에 갑자기 기분이 나빠지거나 가슴이 막히고 속이 메스꺼워지면 급히 고삼의 즙을 달여 마셔서 먹은 것을 토해내야 해요. 고삼은 아주 써서 이 즙을 먹으면 반드시 토가 나와. 증상이 가벼우면 식초와 생수를 반씩 섞어 마시거나 술을 따뜻하게 데워서 마셔도 됩니다. 야채를 먹고 중독되었을 때는 해독을 하는 감초를 진하게 달여서 마시거나 칡뿌리 즙을 마시면 편해집니다. 야채 중에서는 오이를 너무 많이 먹으면 배가 빵빵해지거든. 그건 시간을 두고 소금을 반 숟가락씩 먹으면 금방 가라앉습니다. 소금에 절이는 기능이 있기에 부피가 확 줄어들어서 효과가 있지.

표고버섯을 먹고 중독되었을 때는 지장수를 만들어 마시면 좋고, 여러 가지 고기를 섞어 먹고 체했을 때는 돼지 뼈를 불태워서 빻은 가루를 물에 타서 먹거나 아니면 날 부추를 즙 내서 한 숟가락 먹으면 좋아. 소고기나 양고기를 먹고 체했을 때는 감초를 즙을 내어 마시면 좋고, 개고기를 먹고 소화가 안 되서 배가 팽팽해지고 입 안이 마르면 살구씨를 가루 내서 마셔봐. 생선을 먹고 체했거나 소화가 안 될 때에는 귤껍질인 진피를 가루 내어 마시고, 게를 먹고 중독되었을 때는 마늘즙을 먹으면 좋습니다. 오리 알을 먹고 체했을 때는 찹쌀을 삶은 물이 효과가 있고, 달걀을 먹고 체했을 때는 소주를 마시거나 식초와 생수를 섞어 마시면 쑥 내려갑니다. 어떤 음식을 먹었든, 먹고 체한 그 음식을 태워서 먹으면 체가 내려갑니다.

술이 안 깰 때는 콩즙이나 칡즙 또는 오디나 귤껍질 즙이 효과가 있어요. 또 술을 먹고 체했을 때는 삭힌 홍어가 체기를 내려줍니다. 그래서 술안주로 홍어를 먹으면 체하지 않아요.”

할아버지는 먹어야 할 것과 피해야 할 것 또 함께 먹으면 안 되는 것들은 반드시 구별해서 먹으라고 말한다. 

뷔페식 식단이 눈으로 볼 때는 좋아 보여도 먹고 나면 속이 불편한 이유가 한꺼번에 여러 가지를 먹었기 때문이다. 

아래에 할아버지의 음식 충고를 더 정리해 본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음식들

● 과일은 밤에 먹으면 해롭고 공복에 먹어야 좋다.
● 바나나, 고등어, 오징어는 체기가 있는 사람에게 해롭다.
● 오리는 중풍에는 좋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해롭다.
● 소고기와 돼지고기를 섞어서 먹으면 심장에 좋지 않다.
● 고구마는 위가 강한 사람에게는 좋지만 위가 약한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
● 달래는 간장에 넣어 먹는 것이 좋은데 식초가 같이 들어가면 몸에 해롭다.
● 은행을 너무 많이 먹으면 신장에 해롭다.
● 한약을 먹을 때 녹두를 먹으면 약효가 떨어진다.
● 우럭은 맑은 날에 먹으면 몸에 좋지만, 비 오는 날에는 피하는 게 좋다.
● 염증이 생길 때 생선이나 생고기, 육회는 피하는 게 좋다.
● 소뼈를 고을 때 인삼이나 녹용을 같이 넣어서 먹으면 고혈압이 될 수 있다.
● 소고기를 밤과 함께 먹으면 좋지 않다. 대신 대추를 몇 개 넣으면 고기의  나쁜 피를 없애준다.
● 소고기, 소의 내장을 개고기와 함께 먹으면 좋지 않다.
● 양고기를 생선이나 생선회와 함께 먹으면 좋지 않다.
● 닭고기를 생선과 함께 먹으면 좋지 않다. 뱃속이 뭉쳐 응어리가 생길 수 있다. 
● 메추리 고기와 돼지고기를 함께 먹으면 안 된다. 얼굴에 검은 반점이 생긴다.
● 닭은 메밀국수와 함께 먹으면 안 된다. 기생충이 생긴다. 
● 붕어와 돼지고기를 함께 먹으면 좋지 않다.
● 대추를 꿀과 함께 먹으면 열과 열이 부딪쳐 좋지 않다.
● 새우와 돼지고기는 상극이라 함께 먹으면 정력을 해치고 중풍이 올 수 있으니 삼가야 한다.
● 새우와 설탕을 함께 먹으면 안 된다.
● 새우와 닭고기를 함께 먹으면 좋지 않다.
● 기장쌀을 아욱과 함께 먹으면 열과 열이 부딪쳐 병이 나기 쉽다.
● 팥을 잉어와 함께 먹으면 상충이 되어서 좋지 않다.
● 자두와 달걀을 함께 먹으면 상충이 되어서 좋지 않다.
● 부추를 술과 함께 먹으면 안 된다. 위궤양을 일으킬 수 있다. 
● 고기를 삶았을 때 색깔이 변하지 않는 것은 먹지 마라.
● 제철이 아닌 음식이나 과일은 먹지 마라.
● 설익은 과일은 안 먹는 것이 좋다.
● 복숭아와 살구처럼 씨가 두 개인 것은 먹지 마라.
● 표고버섯을 너무 많이 먹으면 병이 난다.
● 대추 잎을 삶아서 차로 마시면 여름에 더위를 먹지 않는다.
● 연잎 차는 속이 냉한 사람에게 좋지 않고, 연뿌리는 속이 냉한 사람이 먹으면 좋다.
● 양파와 파는 고혈압과 당뇨, 과열을 없앤다.
● 옥수수 수염은 당뇨와 소변을 좋게 한다.
● 복숭아는 니코틴을 제독하는 데 효과가 있다.
● 아토피에는 버섯, 돼지고기, 닭고기를 금하는 게 좋고, 화장품과 비누 등 화공성분이 있는 것도 피하는 게 좋다. 또한 버섯 종류를 먹으면 아토피가 심해진다.
● 당뇨에는 밀가루, 술, 설탕 등 당분은 피하는 게 좋다. 밀가루, 술, 설탕은 당뇨의 거름이 된다.
● 입 주위에 나는 부스럼에는 꿀을 바르면 좋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