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 감사

우리 몸 감사

 

살면서 호흡에 신경 쓰는 사람은 거의 없다. 폐가 제 기능을 잘 수행하는 동안은 숨 쉬는 걸 아주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니까. 하지만 호흡을 통해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폐는 심장과 함께 우리 몸을 지휘하는 가장 중요한 기관이다. 


폐는 분당 6.8ℓ나 되는 엄청난 양의 공기를 들이마시며 산소를 공급한다. 가장 흔히 발생하는 폐질환에는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데 이는 잠을 자는 동안 한 번에 10초 이상 숨을 멈추는 증상을 말한다. 호흡을 멈추면 당신 몸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 의식을 깨우고 그러다 보면 자꾸 잠에서 깨어 결국 숙면을 취할 수 없게 만든다. 즉 수면무호흡증의 가장 큰 문제는 깊이 잠들지 못하게 해서 몸에 쌓인 피로를 풀지 못한다는 것이다. 또한 이 증상이 계속되면 고혈압을 비롯하여 뇌졸중과 부정맥, 심 혈관 질환을 야기할 수 있다. 만일 당신이 낮 동안 자꾸 졸음이 온다면 밤에 수면무호흡증으로 깊은 잠을 이루지 못했다는 증거이다. 목둘레가 38cm 이상이라면 수면무호흡증이 생길 가능성은 50% 이상이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수면에 가장 이상적인 조건은 차갑고 어두운 방이다. 잠이 잘 오지 않는다면 방의 기온을 낮추거나 옷을 벗어 체온을 더 떨어뜨려 보라.


대부분의 사람은 춤을 추듯이 숨을 쉰다. 단순히 가슴에서 나오는 호흡, 즉 얕은 호흡을 한다는 말이다. 하지만 정말로 당신의 폐 기능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깊은 숨을 쉬어야 한다. 깊이 숨을 쉬면 뭐가 좋을까? 우선 폐와 혈관의 강력한 확장제인 산화질소를 폐로 운반하는 것을 도와준다. 그 결과 폐와 혈관 기능이 더 좋아진다. 숨을 깊게 쉬면 폐의 산소포화도가 98%에서 100%로 증가하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점은 몸에서 독소를 제거하는 림프계 순환을 향상시키고, 몸을 이완시켜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숨을 깊이 쉬면 명상과 같은 작용을 해 스트레스가 자연스럽게 해소되고 생명 연장까지 이어진다.


담배를 피우면 여뎗살 정도 더 늙는다. 당신의 폐를 구할 단 하나의 방법은 담배를 끊는 것이다. 단 두 달만 담배를 끊어도 1년 정도는 젊어질 수 있다. 5년 동안 담배를 끊으면 흡연으로 잃은 8년 가운데 7년을 회복할 수 있다.


내 몸을 살아 숨 쉬게 하는 기관, 폐에게 감사한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