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cm의 차이로 변할 수 있는 게 인생

 

감사병영을 실천하고 있는 육군 2작전사령부의 1000감사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일일 5감사, 100감사 쓰기는 군부대 곳곳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많은 부대원들이 1000감사를 썼다는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이는 감사를 열심히 실천하고 있는 지휘관들의 리더십과 이에 공감하는 부대원들의 마음이 통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에 본지는 1000감사를 작성한 부대원들의 ‘1000감사 작성 후기’를 5회에 걸쳐 소개합니다. 마지막입니다. 감사합니다.(편집자 주)

감사노트, 그 마법의 힘
군 생활 중반에 들어서면서 가장 큰 변화가 있었다면 그것은 군 생활에 점점 익숙해지며 군 생활을 해나가는 내내 모든 게 불만으로 가득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결국 중반부터 여태까지의 일상이 피곤하고 의미 없는 잡념에 사로잡혀 생활하고 있었다. 매사에 의욕이 없었고 무슨 일을 하든지 표정 또한 많이 어두웠고 일과를 진행할 때도 비협조적이었다.

하지만 감사노트를 쓰면서 내 스스로가 변하기 시작했다. 사소한 것 하나하나에 불만을 갖고 싫어하던 태도에서 한 가지를 하더라도 고마운 점을 감사노트를 통해 알게 된 것이다. 즉 무슨 일이든 그 안에서 의미를 찾음으로써 그동안 내가 가져왔던 불만들이 얼마나 철없고 생각이 짧았는지 깨달았다. 나는 무슨 일이든 한층 더 주의 깊게 살폈고, 작은 일에도 감사하며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나는 사소한 것에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이었다. 그와 달리 많은 사람들이 작은 일에서부터 큰일에 이르기까지 나를 배려하면서 보살펴주고 있었다. 일과도 소홀히 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미안한 줄 몰랐던 나에게 감사노트는 내 스스로를 돌아보고 내 행동을 하나하나 고쳐 나가는 계기를 갖게 해주었다.

이런 결실로 나는 감사노트를 통해 인간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내 스스로 깨닫게 되자, 주변 사람들에게 감사하게 되고 행동도 긍정적이고 협조적인 태도로 바뀌어 주변 사람들도 나를 달리 인식하게 되었다.

 

2개월 뒤 습관이 되다
솔직히 이렇게 나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 감사노트도 막상 처음 시작하려니 내키지 않았다. 1000개라니 이걸 도대체 어느 세월에 채워서 목표를 달성한단 말인가. 하지만 마음을 다잡고 우선은 하루에 3개씩 ‘2개월이면 습관을 만들 수 있다고 했지’라는 마음으로 조금씩 써 내려가게 되었다. 그런 감사노트가 2개월을 넘어가면서부터 한 가지 더 다른 변화를 가져오기 시작했다. 습관이 된 것이다. 정말 신기했다. 습관을 만드는 방법을 터득한 순간부터 꾸준함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고 심리적으로 뿌듯함을 느꼈으며 하루하루 채워나가는 감사노트에 보람을 느꼈다. 나는 감사노트를 통해 내가 하고자 한다면 뭐든지 습관으로 만들 수 있고 습관이 된 모든 것은 점차 쌓여 큰 경험이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더 나아가 이렇게 내 인생을 발전시켜 나가다 보면 어떤 일이든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될 것이다. 조금은 거창하게 들릴 수 있겠지만 나는 이번에 얻어가는 것들이 앞으로 내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칠 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전우가 있어 가능
이런 감사노트를 쓰는 일도 후반쯤 되어 든 생각은 모두가 동일한 것을 함께 해나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이다. 사실 이 감사노트를 함께 써 내려가는 전우들이 없었다면 나는 1000감사를 달성하지도 못하고 중간에 그만두고 말았을 것이다. 하지만 같은 생활관에서부터 타 생활관에 이르기까지 같이 감사노트를 써 내려가는 선의의 경쟁자들이 있었고, 이 친구들은 내가 감사노트 작성을 포기하고 싶을 때 보이지 않는 손으로 나를 끌어준 역할을 하였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내 주변 사람들과 선의의 경쟁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되었다.

또한 감사노트는 자칫 무료하고 의미를 잃어갈 수도 있었던 내 군 생활에 목표의식을 가져다주었다. 비록 2박 3일이라는 포상휴가를 받기 위해 시작을 하게 되었지만 이후에는 달마다 300개씩 채워지는 감사노트를 보며 ‘그래 조금만 더 하면 된다. 힘내자’, ‘오늘도 할 건 하자’라는 의지를 다지며 하루 일과로 자리 매김하였고, 이는 체력단련, 일과, 자기계발 등과 시너지를 발휘해 열정적으로 하루하루를 보낼 수 있는 원동력을 제공하였다.

 

미래 비전을 주어 감사
감사노트는 확실히 군 생활 동안 습관을 들이기에 쉽지 않았다. 하지만 모든 것을 극복하고 드디어 1000감사를 달성했을 때 내가 얻을 수 있었던 것들은 내가 상상했던 것 그 이상이었다. 군 생활의 의미를 부여해줬으며 내 사고를 긍정적으로 바꾸어 주었고 내 미래의 비전을 제시해 주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나를 포함 극소수 전우를 제외하고는 이런 유익한 감사노트 작성을 많은 사람들이 귀찮아하며 경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나는 많은 전우들이 감사노트 작성에 참여하고 바람직한 생각과 습관을 얻어 갔으면 좋겠다. 지금 와서 생각해보니 유치원 초등학교 때부터 아이들에게 일기와 알림장을 습관 들이고 중요성을 인식시켰던 것이 이러한 이유 때문이지 않나 싶다. 나는 감사노트를 쓰면서 우리가 하찮다고 작다고 별 거 아니라고 무시하고 소홀히 했던 모든 일들이 사실은 우리 인생을 바꾸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거라고 느끼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비록 포상을 바라며 그 시작과 목적이 순수하진 않았지만 이렇게라도 나로 하여금 이런 생각과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군 간부님들께 정말 감사드린다. 인생은 0.1cm의 차이로 변화할 수 있다고 알고 있다. 다시 생각해보니 그 0.1cm로 인한 변화는 하루하루 쌓아나가는, 마치 감사노트를 쓰는 것처럼 작은 습관들이 모여 만들어지는 거라고 생각해본다. 군 생활 막바지 난 이 좋은 경험을 가지고 앞으로의 인생을 알차게 살아나가겠다.

 

(*이 글을 쓴 병장의 이름은 익명으로 합니다. 감사합니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