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사물 감사 - 컴퓨터(Computer)

 

전자회로를 이용하여 자동적으로 계산이나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계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오늘날 컴퓨터에서 프로그래밍(programming)에 해당하는 일련의 명령을 해독하면서 자동적으로 계산을 실행하는 기계는 19세기 초에 영국의 수학자 C.배비지가 계획하였다. 자동적으로 계산을 실행하는 최초의 기계는 하버드대학의 H.H. 에이컨이 지도하여 만든 릴레이(relay) 계산기 MARK-I로 1944년에 완성되었다. 전자식(電子式) 계산기, 즉 진공관(眞空管)을 사용한 계산기로 최초로 성공한 것은 1945년경에 펜실베이니아대학교의 J.W. 모클레이와 J.P. 에커트에 의하여 만들어진 ENIAC(electronic numerical integrator and computer)이다. ENIAC은 1만 9000개의 진공관을 사용한 규모가 큰 기계로서, 배선반(配線盤)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때문에 융통성이 부족하였다. 

최초의 상업용 컴퓨터는 스페리 랜드사의 UNIVAC-I(universal automatic computer)로 1951년에 완성되었다. UNIVAC-I은 주기억용량이 2,000어로서 수은지연회로의 기억장치를 가지고 있고, 자기테이프(磁氣 tape)를 입출력장치로 한 것이었다. 상업용 컴퓨터가 사용되기 시작한 이래로 지금까지 하드웨어(hardware) 면에서 본 컴퓨터의 발달과정을 몇 개의 세대(世代)로 나누어 보면, 제1세대는 진공관을 주요 소자(素子)로 하는 컴퓨터로 1950년부터 1956~7년까지, 제2세대는 트랜지스터와 다이오드 등의 반도체 소자를 사용한 컴퓨터로 1957년경부터 1964년경까지, 제3세대는 집적회로(IC)를 사용한 컴퓨터로 1965년경부터 1970년대 중반까지, 제4세대 컴퓨터는 75년부터 최근까지로 고밀도집적회로(LSI 및 VLSI)를 사용하고 있다. 제5세대는 인공지능형으로서 현재 계속 연구 중이다.

 

 

‘컴퓨터 감사’ 적기
1. 컴퓨터가 있어 일의 속도가 엄청 빠릅니다. 감사합니다.
2. 지난 문서를 찾아야 합니다. 검색해서 찾을 수 있도록 잘 보관해주어서 감사합니다.
3. 일이 무료해 포털 사이트 탐색을 합니다. 온갖 정보들을 찾아볼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4. 꼭 보고 싶은 스포츠를 생중계해 줍니다. 근무 시간에 몰래 볼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5. 여행지에서 꼭 찍어야 할 사진을 놓쳤습니다. 검색을 통해 그 모습을 볼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6. 모든 게 지루해집니다. 음악을 듣고 싶습니다. 좋은 음악을 무료로 실컷 들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7. 학원에 가지 않아도 집에서 강의 동영상을 볼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김서정 기자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