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정주영 현대 회장에게 감사

- 부지런하면 게으른 이보다 몇 십 배의 일을 해낼 수 있고, 몇 백 배 충실한 삶을 살 수 있다. 몇 십 배 많은 일을 한다는 것은 게으른 몇 십 명, 몇 백 명 몫의 인생을 산다는 이야기가 된다.

- 모든 것의 주체는 사람이다. 가정과 사회, 국가의 주체도 역시 사람이다. 다 같이 건강하고 유능해야 가정과 사회, 국가가 안정과 번영을 이룰 수 있다.

-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사람을 만난다. 그 만남은 자기발전의 기회가 될 수 있다. 사회에서 큰 성공을 이룬 사람들의 공통된 특징은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큰 신뢰를 얻고 있다는 것이다.

- 태어난 ‘때’가 일생을 좌우할 수는 없다. 살아가면서 항상 그때그때에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일생을 좌우한다.

- 행복이란, 글자로는 한 가지이지만 그것을 느끼는 사람의 입장이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 나는 상식에 얽매인 고정관념의 테두리 속에 갇힌 사람으로부터는 아무런 창의력도 기대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 나는 우리 한국인에 대해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우리의 과거와 현재로 보나 역사, 문화로 보나 아시아에서 우리 민족 이상으로 훌륭한 민족은 없다.

- 사람은 의식주를 얼마나 잘 갖추고, 얼마나 잘 누리고 사느냐가 문제가 아니라 얼마나 많은 사람한테 얼마나 좋은 영향을 끼치면서 사느냐가 중요하다.

(자서전 <이 땅에 태어나서> 중에서)

-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이다. 건강할 때 관리를 잘해서 생이 끝날 때까지 건강한 몸으로 사는 것만이 일생을 잘 관리한 것이라 할 수 있다.(1990년 신입사원 하계수련대회에서)

- 사람이 부지런히 일하면서 저축을 하면 자연히 신용이 생기고, 자신도 모르게 성취감이 쌓여가서 사람이 크게 되고 나중에는 기적 같은 큰일도 다 이루어낼 수 있다.(1984년 임원 특강에서)

- 신용은 곧 자본이다. 중소기업이 대기업으로 커가거나 대기업이 세계적인 큰 기업으로 성장하는 열쇠는 바로 이 신용에 있다. 공신력을 가지고 있어야만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것이다.(1983년 신입사원 하계수련대회 특강에서)

- 돌이켜보면 말할 수 없는 궁핍에 힘든 일도 많았지만 나는 궂은일이면 극복하는 즐거움으로. 좋은 일은 좋은 대로 즐기는 마음으로 살아왔다.(자서전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 중에서
 

 

10감사

1. 부지런한 인생은 게으른 이보다 더 어마어마한 인생을 산다고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지런한 인생이 되도록 채찍질하겠습니다.
2. “모든 것의 주체는 사람이다. 가정과 사회, 국가의 주체도 역시 사람이다.”라고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람을 늘 중심에 두는 사고를 하겠습니다.
3. 건강의 중요성을 강조해주셨습니다. 생이 다할 때까지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 신용이 생기면 성취감도 쌓여간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신용과 성취감을 연결시켜 주어 감사합니다.
5. 만나는 사람마다 신뢰를 쌓아야 한다고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람 만나는 것을 부담스러워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6. ‘공신력’에 대해서 말씀해주셨습니다. 모든 면에서 강한 신뢰를 얻도록 최선을 다해 일하겠습니다.
7. “살아가면서 항상 그때그때에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일생을 좌우한다.”라고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를 늘 깨어 있는 상태로 살겠습니다.
8. 행복을 대하는 태도가 사람마다 다르다고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각자의 행복을 잘 헤아리도록 주의 깊게 보겠습니다.
9. 상식에 얽매이지 말라고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창의력을 기르기 위해 계속 애쓰겠습니다.
10. 좋은 영향을 끼치면서 살아야 한다고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꼭 그렇게 되도록 부지런히 살겠습니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