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 창업주 이병철 회장에게 감사

 

사업보국이 인생의 신념
“사람은 누구나 자기가 과연 무엇을 위해 살아가고 있는지를 잘 알고 있을 때 가장 행복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다행히 나는 기업을 인생의 전부로 알고 살아왔고 나의 갈 길이 사업보국(事業報國)에 있다는 신념에도 흔들림이 없다. (-1976. 11. ‘나의 경영론’(전경련 회보)에서)

기업인의 본분
“선도적인 기술혁신으로 좋은 상품을 남보다 먼저 만들어내고 수출과 고용과 소득을 늘리며 경영합리화로 잉여를 많이 올려 기업확장의 재원을 마련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국가에 봉사하는 것이 기업인의 본분이며 사회적 의무가 아니겠는가.” (-1976. 6. ‘재계회고’(서울경제신문)에서)

신용은 얻기는 어렵지만 잃기는 쉽다
“장기적인 사업에 있어서는 신용이 제일이다. 신용을 얻기는 매우 어렵다. 시간도 오래 걸린다. 그리고 한번 얻은 신용을 계속 유지한다는 것은 더욱 어렵고 또 중요한 일이다. 그러나 신용처럼 잃기 쉬운 것도 없다. 신용이란 기업에 대한 국민의 신뢰나 다름없다. 그런 신뢰에 어긋나는 일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나의 신념이다.” (-1976. 6. ‘재계회고’(서울경제신문)에서)

자연은 속일 수가 없다
“동물이나 식물은 사람과 달라서 속일 수가 없다. 이론과 실제를 알고 항상 연구하고 개선해야지 자만해서는 안 된다. 필요하다면 일본뿐만 아니라 유럽에도 가서 배우도록 하자. 우리는 실패율을 낮추고 더 빨리 성장해야 한다. 열심히 하면 이곳은 정년퇴직도 없고 평생 일할 수 있으며 또 기술을 배워 자영을 할 수도 있다. 책임지고 끝까지 잘될 수 있도록 모든 담당자들이 최선을 다하도록 하라.”(-1986. 9. 10. 용인 자연농원에서)

인재제일, 인간본위는 나의 신조
인재제일, 인간본위는 내가 오랫동안 신조로 실천해온 삼성의 경영이념이자 경영의 지주이다. 기업가는 인재양성에 온갖 정성을 쏟아야 한다. 인재양성에 대한 기업가의 기대와 정성이 사원 한 사람 한 사람의 마음에 전달되어 있는 한 그 기업은 무한한 번영의 길을 걸어갈 것이다.
(-1982. 10. ‘한국인’지 기고문에서)

 

 

10감사

1. “무엇을 위해 살아가고 있는지를 잘 알고 있을 때 가장 행복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라고 말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 당장 내 자신을 돌아보겠습니다.
2. “다행히 나는 기업을 인생의 전부로 알고 살아왔다”라고 말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내 인생의 전부가 무엇인지 점검해보겠습니다.
3. “선도적인 기술혁신으로 좋은 상품을 남보다 먼저 만들어내야 한다”고 말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상품 개발에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4. “국가에 봉사하는 것이 기업인의 본분이다”라고 말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나라 살림에 보탬이 되는 일을 늘 염두에 두겠습니다.
5. “장기적인 사업에 있어서는 신용이 제일이다”라고 말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신용 유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 “신뢰에 어긋나는 일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나의 신념이다”라고 말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신뢰에 어긋나는 일은 절대로 하지 않겠습니다.
7. “동물이나 식물은 사람과 달라서 속일 수가 없다”라고 말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동물관과 식물관을 새롭게 정의하겠습니다.
8. “항상 연구하고 개선해야지 자만해서는 안 된다”고 말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일이 잘 되도 자만하지 않도록 늘 경계하겠습니다.
9. “모든 담당자들이 최선을 다하도록 하라”고 말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내 업무에서 최고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0. “인재제일, 인간본위는 내가 오랫동안 신조로 실천해온 삼성의 경영이념이자 경영의 지주이다”라고 말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람이 기업임을 절대 잊지 않겠습니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