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 독서
1,000톤의 이론보다 1온스의 실천이 더 중요10분 독서토론 - 스토리텔링 행복과 인간관계
  • 김서정 기자
  • 승인 2019.08.30 10:59
  • 호수 231
  • 댓글 0

우리는 학교나 직장에서 인간에 대한 공부는 했어도 ‘인간관계’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배운 바가 없다. 인간관계란 누가 가르쳐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경험하면서 배우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회에서는 수많은 인간관계 프로그램이나 책, 이론 들이 있다. 비슷하거나 또 전혀 다르기도 한 갖가지 ‘인간관계 성공비법’은 되려 접근하기 어렵다.
그래서 『스토리텔링 행복과 인간관계』는 『스토리텔링 행복과 교육』에 이어 강영석 저자가 스토리텔링으로 접근하여 풀어낸 행복과 인간관계에 대한 이야기이다. 저자는 행복으로 이끄는 인간관계 기술을 7가지로 풀어내며, 수많은 예화와 일화, 그리고 학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조금 더 쉽고 재미있게 전개하고 있다.

독서 감사
1. “사람의 일생은 태어나서부터 무덤에 이르기까지 만남의 연속이다. 태어나면서 부모를 만나고, 자라면서 친구를 만나고, 성숙해지면서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고, 직장에 들어가면서 동료를 만난다.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 삶의 모습도 달라지고, 행복할 수도 불행할 수도 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행복해지는 만남에 대해 늘 자각하면서 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조정민 목사는 <사람이 선물이다>라는 책에서 ‘안전한 길도 위험한 사람과 같이 가면 위험하고 위험한 길도 믿을 수 있는 사람과 함께 가면 안전하다. 안전하고 위험한 것 언제나… 길보다 사람이다’라고 하는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누구와 함께 가느냐에 대해 심사숙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 “나쓰메 소세키는 인간관계의 어려움 속에서 시가 태어나고 그림이 생겨난다고 했다. 필자도 이와 같은 인간관계의 어려움 속에서 시행착오를 무수히 겪다가 행복한 인간관계로 가는 길을 찾아 나서는 마음으로 <행복한 인관관계>라는 책을 쓰게 되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인간관계의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이 책을 열심히 읽고 지혜를 모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 “셋째, 이론보다 실천이 중요한 것이다. ‘1,000톤의 이론보다 1온스의 실천이 더 중요하다’라고 교육학자 존 듀이가 말한 것처럼 이 책을 통하여 이론을 습득하는 것보다 인간관계의 기술 하나라도 실천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기를 간절히 희망하는 마음을 이 책에 담았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실천, 실천을 꼭 명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토론해 보세요.

1. 누구와 있을 때 가장 힘들던가요? 주위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어보세요.
2. 누구와 길을 갈 때 가장 기쁘던가요? 주위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어보세요.
3. 실천이 중요하지만, 왜 이게 어렵다고 생각하시나요? 적어보세요.

김서정 기자  kimsj4416@hanmail.net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서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