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에서 찾은 1감사 / 청소력

 

청소력
마쓰다 미쓰히로 지음
나무한그루

 

청소에는 힘이 있습니다. 저는 이 힘을 <청소력>이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단지 더러운 것을 치우는 의미의 청소가 아니라 <청소력>인 것입니다. 이 힘의 구조와 사용방법을 알면, 어떤 사람이라도 놀랄만한 효과를 체험하게 됩니다.

이 청소의 힘을 사용해서 훌륭한 꿈의 나라를 건설한 곳이 바로 동경의 ‘디즈니랜드’입니다. 그곳에는 총 인원이 6000명에 달하는 커스토디알(Custodial)이라고 불리는 이들이 있는데 그들은 300명씩 교대로 15분간 자신이 맡은 구역을 돌면서 디즈니랜드를 철저하게 깨끗한 공간으로 만들어 냅니다. 그래서 15만평의 동경 디즈니랜드는 눈 씻고 보아도 쓰레기를 찾을 수 없는 동화와 같은 꿈의 세계를 창조합니다. 

모두가 꿈꾸는 깨끗한 공간이 갖는 힘. 이것이 바로 ‘청소력’입니다.

1980년대 연 60만 건 이상의 중범죄 사건이 일어나던 범죄의 도시 뉴욕에서도 이 힘은 엄청난 효과를 발휘했습니다. 라토가스 대학의 겔링 교수는 뉴욕시의 흉악한 범죄를 줄이기 위한 대책으로 낙서를 철저하게 지우는 방법을 제안하였습니다. 이에 특히 지하철 치안이 형편없었던 뉴욕시의 교통국장은 그 제안을 적극 수용하였습니다. 그는 직원들을 투입하여 무려 6000대에 달하는 차량의 낙서 지우기 프로젝트를 5년에 걸쳐서 시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계속해서 증가하던 지하철 범죄 추이가 완만해지기 시작하더니 2년 후부터는 중범죄 건수가 감소했고 5년이 지나자 절반 가까이 감소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뉴욕의 지하철 중범죄 사건은 놀랍게도 75%나 급감했습니다. 

더러운 것이나 더러운 상태를 그대로 방치해두면 거기서 마이너스의 자장이 생기게 되어 자꾸 나쁜 사태를 끌어들이게 됩니다. 청소력은 이러한 마이너스를 제거하는 힘이 있습니다. 

당신이 사는 방이, 바로 당신 자신입니다. 당신 마음의 상태 그리고 인생까지도 당신의 방이 나타내고 있음을 잊지 마세요.

 

1감사

책을 읽으며 귀찮고 성가시게만 여겨지던 청소에도 놀라운 힘이 있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깨끗한 공간이 갖는 힘은 결코 작거나 가볍지 않음을 일깨워 주셔서 감사합니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