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사물 감사 - 달력(calendar)

 

 

1년의 날짜를 순서에 맞게 월, 일, 요일로 표시한 것.

천체 운행의 규칙적인 주기로 부터 시간의 흐름을 측정하여 만든 역법은 시간을 구분하고 날짜에 순서를 매겨 나가는 것으로, 역(歷)에 작용되는 것은 밤낮이 바뀌는 것, 사계절의 변화가 일어나는 것, 달의 위상이 변화하는 것 등이다. 이것은 태양과 지구, 달이 서로 밀고 당기며 스스로 돌고 있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고대 천문학자들도 이들의 천구 운동을 보고 하루나 한 달 또는 1년의 길이를 정하였다. 그러나 한 달과 1년이라는 주기가 1일의 정수가 안 되므로, 이것을 조정하는 방법에 따라 여러 가지 역법이 고안되었다.

‘달력(calendar)’이라는 말은 라틴어로 ‘흥미 있는 기록’ 또는 ‘회계 장부’라는 뜻의 ‘칼렌다리움(calendarium)’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고대 로마에서는 제관이 초승달을 보고 피리를 불어 월초임을 선포하였다고 하는데, 이때 매월 초하루의 날짜를 ‘calend’라고 하였다. 조명이 좋지 못했던 당시의 밤길에는 초승달이 뜨는 것 보다 더 반가운 일이 없었기 때문에 초승을 중요한 기점으로 생각했던 것이다.

연(年)ㆍ월(月)ㆍ일(日)은 각각 독립된 3개의 주기인데, 이것들을 결합시키는 방법이 쉬운 일이 아니므로 이에 대한 방안으로 각 주기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록해 놓은 책(역서)을 만들게 되었다. 역서에는 천문력ㆍ항해력ㆍ농사력 등의 전문력과 우리들이 평소에 쓰는 상용력 등이 있는데 이 중 상용력에는 연ㆍ월ㆍ일ㆍ주뿐만 아니라 춘분ㆍ추분ㆍ하지ㆍ동지 및 각종 축제일 등이 기재되어 있고 주로 일상생활이나 종교 의식을 치를 때 사용되었다.

 

‘달력 감사’ 적기

1. 달력이 있어 약속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 달력이 있어 생일을 기억하고 축하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3. 달력이 있어 기일을 기억하고 추도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4. 달력이 있어 중요 업무를 메모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5. 벽걸이 달력이 있어 눈으로 자주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6. 탁상 달력이 있어 떠오를 때 마다 바로 메모를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7. 달력이 넘어갈 때마다 세월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때마다 새로운 다짐을 하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