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이모저모 - 감기를 빨리 낫게 하려면

 

감기는 너무나 흔한 질병이기에 그 예방과 치료에 소홀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뒤집어 생각하면 쉽게 걸릴 수 있기에 더 주의해야 하는 질병이기도 합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보다 빨리 회복될 수 있는 방법을 몇 가지 정리해 봅니다.

 

● 손발 씻기 - 외출해서 귀가하면 손발을 깨끗이 씻어주세요. 세 살 먹은 아이도 아는 너무도 뻔한 상식이라며 흘려듣지 마세요. 감기 예방은 물론이거니와 각종 병균의 침입과 추가적인 감염을 방지하는데 그것보다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 충분한 수분 섭취 - 감기를 빨리 낫게 하는 기본수칙은 물을 자주 마셔서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 주는 일입니다. 이를 통해 체내의 독소와 노폐물 배출이 원활해집니다.

● 식사량은 부족하게 - 과식을 하게 되면 음식물을 소화시키는데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느라 병원균과 싸울 에너지마저 부족하게 됩니다. 아플 때는 다소 모자라게 드시는 게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 소금물 가글 - 소금물은 살균과 소독의 효능이 있어 세균을 죽이고 염증을 줄이는 데 탁월하며 특히 따끔거리는 초기 인후염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 적절한 습도 유지 - 코와 입, 기관지가 마르게 되면 병균이 활동 하기 좋은 환경이 형성됩니다. 그래서 항상 실내 공기가 건조하지 않게끔 적당한 습도를 유지해 주는 일이 중요합니다.

● 목 주변을 따뜻하게 - 목덜미에 볼록 튀어나온 부분은 체온을 조절하기 위해 온도를 감지하는 일종의 센서 같은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따라서 이곳을 머플러 등으로 따스하게 감싸주면 외부의 온도에 따른 몸의 온도를 알맞게 컨트롤하게 하여 감기를 빨리 낫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사우나는 NO! - 우리 몸은 체온이 올라가면 정상온도로 적절하게 되돌려 놓는데 아픈 상태일 때는 이 기능에 이상이 생겨 열이 쉽게 내려가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사우나나 찜질방에 가서 일부러 땀을 내는 것은 오히려 병세를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기에 주의 해야 합니다.

● 숙면과 충분한 휴식 - 너무 뻔한 얘기라 식상하다고 여겨질지 모르겠지만 바쁜 현대인들에겐 알면서도 실천하기 어려운 일이기도 합니다. 감기를 빨리 낫게 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푹 쉬면서 충분히 잠을 자는 것입니다.

● 감기약 복용은 자제 - 감기에 걸렸을 때 열이 나고 기침을 하며 콧물이 흐르는 것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끌어올리고 몸속에 침투한 바이러스를 밖으로 내보내기 위한 자연스런 반응입니다. 그런데 이것을 약으로 눌러 제어하게 되면 오히려 감기증세를 오래 질질 끌게 하여 더 고생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약 복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