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감사
맛있는 요리 가능하게 해주어 감사자연사물감사-프라이팬(frying pan)
  • 김서정 기자
  • 승인 2020.05.12 14:58
  • 호수 248
  • 댓글 0

기름을 두르고 여러 가지 필요한 음식을 지지거나 부쳐 만드는 운두가 높지 않은 넓적한 냄비.

한쪽을 익힌 후 다른 쪽을 익히기 위하여 냄비를 들어올려 음식을 뒤집어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긴 자루가 달려 있다. 유럽에서는 1700년대에 북유럽 여러 나라에서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한국에서는 고려시대에 이미 삼짇날 진달래 화전을 지져 먹었다는 기록이 있는데, 화전을 어디에다 지졌는지는 알 수 없다.

조선시대 전기의 기록에는 조리용구로 ‘부엌에는 밥솥 ·국솥 ·물솥을 부뚜막에 걸고’라고 나와 있고, ‘부엌용구로는 도마 ·칼 ·각종 냄비 ·석쇠 ·화로 ·주전자 ·풍로 ·국자 ·주걱 ·쟁반 등이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전유어를 무엇에다 부쳤는지는 씌어 있지 않다. 많은 양을 부칠 때 농촌에서는 소댕(솥뚜껑)을 뒤집어 놓고 부치는 풍습이 있었던 것으로 보아 그 시대에도 쓰였을 것으로 추측할 뿐이다. 그러나 조선시대 후기의 기록을 보면 ‘반상(飯床)이나 설상(설날에 먹는 음식을 차리는 상)에 간전 ·어전 ·생선전 ·채소전을 놓는다’고 되어 있고, ‘조리기구에 철물제품으로 번철이 있다’고 씌어 있고, ‘번철은 지짐질하는 것이다’라고 주를 달아 놓은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으로 보아 조선시대 후기에 와서는 현재에 사용하는 프라이팬 비슷한 것이 있었다고 본다. 그러나, 그 형태는 구체적으로 알 수 없고, 현재 사용하는 프라이팬은 한말에 서양인들이 출입하며 유입된 것이라고 생각된다.

 

‘프라이팬 감사’ 적기

1. 프라이팬 덕분에 계란프라이를 해먹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 프라이팬 덕분에 계란말이를 해먹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3. 프라이팬 덕분에 볶음밥을 해먹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4. 프라이팬 덕분에 제육볶음을 해먹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5. 프라이팬 덕분에 생선을 구워먹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6. 프라이팬 덕분에 스파게티를 해먹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7. 프라이팬의 종류는 크게 코팅팬, 스테인레스팬, 무쇠팬, 구리팬이 있습니다. 재료에 맞게 요리를 해먹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8. 프라이팬은 크기도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양에 따라 적당한 프라이팬을 선택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9. 프라이팬을 만들어주시고 판매해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감사합니다.

10. 프라이팬으로 맛있는 요리를 해주는 모든 분들에게 감사합니다.

김서정 기자  kimsj4416@hanmail.net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서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