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정을 소개합니다 / (주)진양산업 연구팀 서호제 연구원

(주)진양산업(조영태 사장)의 TBVM 활동중 눈에 띄는 활동은 바로 가정TBVM이다. 연구팀 서호제 연구원은 일터에서 나이 차이가 많더라도 같은 직장동료로 상하관계 없이 서로 친근하게 대하며 유쾌하게 일하는 비결은 TBVM덕분임을 경험했다. 덕분에 'VM활동을 가정으로 옮겨오면 어떨까?'라는 마음을 갖게 되던 즈음, 회사에도 적극적으로 해볼것을 독려하면서부터 가정TBVM을 시작하는 계기가 됐다. Q&A 인터뷰를 통해 서호제 연구원의 가정으로 여행을 떠나본다. / 이춘선 기자 

가정TBVM 실천사례. 처음 TBVM을 시작할 때 어색해하던 아내는 이제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가정TBVM 실천사례. 처음 TBVM을 시작할 때 어색해하던 아내는 이제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말은 못해도 초롱초롱한 눈으로 아빠 서호제 연구원의 품에 안겨 옹알이로 TBVM 활동에 참여하는 어린 아들 민준이. 아빠와 아들의 정겨운 모습은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의 소중함이 어떤 모습인지 깨닫게 해준다.
말은 못해도 초롱초롱한 눈으로 아빠 서호제 연구원의 품에 안겨 옹알이로 TBVM 활동에 참여하는 어린 아들 민준이. 아빠와 아들의 정겨운 모습은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의 소중함이 어떤 모습인지 깨닫게 해준다.
가정TBVM 실천은 가족간의 소통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가족끼리 소중한 마음을 가지게 해 고된 회사일을 끝내고 집으로 돌아가는 발걸음도 가볍게 해준다.
가정TBVM 실천은 가족간의 소통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가족끼리 소중한 마음을 가지게 해 고된 회사일을 끝내고 집으로 돌아가는 발걸음도 가볍게 해준다.
부모님에게 감사편지를 전달하고 있는 서호제 연구원. 부모님은 감사편지를 통해 아들의 속마음을 알게 되어 더욱 기쁘다며 소감을 밝혔다.
부모님에게 감사편지를 전달하고 있는 서호제 연구원. 부모님은 감사편지를 통해 아들의 속마음을 알게 되어 더욱 기쁘다며 소감을 밝혔다.
회사TBVM 실천사례. 남편과 아내가 서로의 요구사항을 적힌 게시판은 생일과 기념일을 챙길 뿐만 아니라 휴가계획도 미리 공유할 뿐만 아니라 생활의 흐름을 알게 되니 서로에 대한 신뢰와 사랑, 배려를 통해 행복탑을 하나씩 쌓아가게 한다.
가정TBVM 실천사례. 남편과 아내가 서로의 요구사항을 적힌 게시판은 생일과 기념일을 챙길 뿐만 아니라 휴가계획도 미리 공유할 뿐만 아니라 생활의 흐름을 알게 되니 서로에 대한 신뢰와 사랑, 배려를 통해 행복탑을 하나씩 쌓아가게 한다.
';민준이 앞에서 싸우지 않기', '무슨 일이 있으면 수미지 않고 말하기' 등 서로 세운 가족규칙을 통해 가정에서의 질서를 세우고,  생활규칙을 서로 공유하는 모습이 훈훈함을 자아낸다. 
';민준이 앞에서 싸우지 않기', '무슨 일이 있으면 숨기지 않고 말하기' 등 서로 세운 가족규칙을 통해 가정에서의 질서를 세우고,  생활규칙을 서로 공유하는 모습이 훈훈함을 자아낸다. 
회사TBVM 실천사례.
회사TBVM 실천사례.

Q : 가족 소개를 해주세요.
A : 안녕하세요. 행복한 우리 집의 가장인 저, 서호제와 사랑하는 아내 김성은 님,  토끼같은 아들 서민준 군 이렇게 셋이서 알콩달콩 잘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 가정 응원해 주세요.

Q : 가정TBVM을 언제 시작했습니까?
A : 회사에서 TBVM을 시작한 이후, 가정에서도 했으면 좋겠다 싶어서 2023년 3월부터 시작했습니다. 시작한 지 얼마되지는 않았지만 꾸준히 실천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 가정TBVM을 어떻게 진행하고 있나요?
A : 처음에는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막막했는데  회사에서 진행하고 있는 VM을 접목하여 진행하면 어떨까 싶어 회사에서 진행하고 있는 자료들을 중심으로 가정활동 맞춤형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Q : 가정TBVM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A : 처음에는 회사에서 '집에서도 TBVM을 적용 해보자'고 해서 시작했는데 아내의 반응이 괜찮았습니다. 아들이 아직 어려서 말은 못하지만 아내와 함께 셋이서 매일 하다보니 가끔은 '행복한 가정이란 이런 거구나'라는 벅차오르는 감동이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Q : 부모님과 아내에게 감사편지를 전달했는데?
A : 아내에게 감사편지를 써서 전달했는데 매우 감동하고 좋아했습니다. 또한 5월 어버이날을 기념해 부모님께도 감사편지를 썼습니다. 부모님께는 감사편지를 쓰면서 죄송하다는 내용도 함께 썼습니다. 부모님께서는 평소 표현도 잘 안하고 무뚝뚝한 아들로 알고 있었는데 이번 감사편지를 받으시곤 아들의 마음을 잘 알게 되었다며 너무 고마워하셨습니다. 오히려 제가 더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Q : 가정TBVM에 참여하는 아내의 반응은?
A : 아들은 아직 어려서 말은 못하지만 그래도 열심히 참여하고 있습니다.(하하하)  옹알이를 하는데 사실 무슨 말을 하는지도 잘 모릅니다. 그래도 아들이 옆에서 함께 참여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기쁩니다.  아내는 처음에는 뭐 이런 걸 하나 싶었는데 두 달 정도 지나니 서로에 대한 마음을 드러낼 수 있어서 좋다고 말합니다. 계획을 세워서 해야 할 일들을 매일 체크하면서 서로의 계획이 잘 이뤄지도록 도와주고 응원해주는 것도 좋았다고 말합니다. 무엇이든 서로에 대한 마음을 드러낼 수 있다는 것이 가정VM에 가장 큰 효과라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Q : 조영태 사장께 감사편지를 전달한 계기는?
A : 우리 회사에서는 매달 사장님께 감사편지를 쓰고 있습니다. 감사편지를 쓰면서 한번 더 사장님을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TBVM 프로그램을 도입해주시고, 시간이 지날수록 직원들이 하나가 되어 가는 모습과 행복한 회사가 되어가도록 지지격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특히 '진양산업의 아버지'로써 직원들을 내 자식처럼 챙겨주시고 생각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늘 건강하시길 응원합니다.

 

 

 

++++++++++++++++++
■ 회사TBVM 사례
++++++++++++++++++

회사TBVM 실천사례. 수직기 팀원들이 서로 유쾌하게 일하시는 모습과 나이 차이가 많더라도 같은 직장동료로 상하관계 없이 친근히 대해주셔서 감사한 마음을 표현한 내용은 직장생활이 어떠한 지 가늠케 한다.

수직기 팀원들에게 쓴 감사편지             

1. 수직기 팀원들에게 감사편지를 쓸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2. 매일 수직기 팀원을 볼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3. 건강한 모습으로 출근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4. 항상 반갑게 인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5. 박진모 주임님 팀장으로써 수직기 팀을 잘 이끌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6. 박진모 주임님 팀장으로써 수직기 팀원들을 배려해 주심에 감사합니다. 
7. 샘플 재단 시 칼날조심하라고 말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8. 재단불량나지 않게 신경써주셔서 감사합니다. 
9. 매사에 헌신적이 모습에 감사합니다.
10. 재단이 바쁨에도 불구하고 매번 샘플요청 시 재단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11. 가끔 긴급 샘플 재단 요청 시 시간내에 샘플을 재단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2. 일이 힘들지만 참고 버텨주셔서 감사합니다. 
13. 늘 한결같은 모습에 감사합니다. 
14. 항상 성실하신 모습에 감사합니다. 

15. 긍정정인 마인드에 감사합니다. 
16. 수직기 팀원들 유쾌하게 일하시는 모습에 감사합니다.
17. 회사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힘써주셔서 감사합니다. 
18. 단합이 잘되어 있는 모습에 감사합니다. 
19. 각자 자기가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하시는 모습에 감사합니다. 

20. 하루일과로 피곤함에도 불구하고 늦게까지 일하시는 모습에 감사합니다. 
21. 제품을 깔끔하게 재단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2. 제품을 이쁘게 포장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3. 안전사고없이 조심히 일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4. 책임감있게 일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5. 납기일을 맞추기위해 노력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6. 요청한 샘플이 무거우면 같이 들어 옮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27. 8톤 출하하는 외국인 친구들을 잘 챙겨주셔서 감사합니다.
28. 안부를 물어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29. 쉬는시간을 정해놓고 계획적으로 일을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30. 정리정돈을 하면서 깨끗한 현장을 유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31. 업무 분담이 잘 되어있어 업무 능률이 좋은것에 감사합니다.
32. 인사할 때마다 즐겁게 인사 받아주셔서 감사합니다.

33. 지게차로 무거운 샘플을 같이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34. 맛있는 간식이 있을 때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35. 야근을 할 때에도 웃는 얼굴로 일해주셔서 감사합니다.
36. 축하할 일이 있을 때 함께 축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37. 나이 차이가 많더라도 같은 직장동료로 상하관계 없이 친근히 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38.바쁜 와중에도 샘플을 함께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39.설비고장으로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조심히 다뤄 주셔서 감사합니다. 
40. 이재수 아저씨 혼자서 스크랩 일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41. 정전기가 심하게 일어날때도 있는데 참고 일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42. 덥고 추울 때 참고 일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43. 수직기에 신입직원이 입사했을 때 적응을 잘 할 수 있도록 다정히 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44. 예전 야간작업있을때 힘들었음에 불구하고 업무를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45. 가끔씩 재단작업에 대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46. 연구실 직원들을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47. 열심히 일하시는 모습이 본보기가 될 수 있어 감사합니다. 
48. 감사편지를 쓰면서 수직기 팀원들의 노력을 확인할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49. 50감사를 통해 사소한 부분들도 수직기팀원들을 감사할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50. 수직기 팀원들과 같은 회사에서 함께 일할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 : 수직기 팀원들이 선택한 항목)

 

소중한 글입니다.
"좋아요" 이모티콘 또는 1감사 댓글 달기
칭찬.지지.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저작권자 © 감사나눔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